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디에나 있는 리 Mar 20. 2016

캐나다 벤쿠버 택스리턴 2016/세금환급받기-터보택스

돈 마이 되돌려준다 아이가


안녕하세요 세금환급(택스리턴)입니다

저는 오클랜드에 있지만 우리 언니는 아직 벤쿠버(캐나다)에 있고요,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가지고 있었구요 현재는 워크비자를 받은 상태인데 

회사에서 일하며 잘 나가고 있습니다.....


아무튼 워킹홀리데이를 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캐나다 벤쿠버 세금환급 2016년도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체크도 할 겸 

세금환급을 한번 직접 해본 사람으로서 언니에게 도움도 줄 겸 해서 

포스팅하게 도와주마 라고 해서 ㅇㅇㅇ...


그런데 정말 별거 없답니다. 정부에서 뭐 주는거라고 무서워하지 말고 해보시면 될듯

이건 그냥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하는 것 정도의 두려움 + 실제로 해보면 별거아닌 딱 그 기분임 




캐나다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세금 띄여가며 2015년에 일을 한 당신!

당신이 준비해야 할 것:

T4

먼슬리 패스


당신이 알아놓아야 할 것:

자신의 SIN 넘버

집주소, 휴대폰 번호(+우편번호 포함)

+

혹시 다음번에도 세금환급을 받을 일이 있고,

내 계좌로 바로 돈이 들어오게 하려면(다이렉트 디파짓)

추가로 계좌번호도 입력해야 하긴 하는데.

이건 마지막에 언급하기로 하겠음



저는 터보택스를 이용했구요-

이유는 딱히 없고 그냥 세금환급은 세금환급을 도와주는 그 어떤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기 때문이구여 정부에서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몇 개 있는데 그냥 그중에 하나 골라서 쓰면 됨.무료예여 당신이 평범한 싱글이라면(...)





저희 언니것을 진행해 주고 화면을 제공받았슴

그냥 개인정보 간단하게 입력하고,

간단하게 대답할거 하면 되요. 별로 대단한 거 안 물어봐요 

약간 입국신고서같은 질문들을 물어봄. 대답도 예스/노 밖에 없음


예를 들어 싱글이냐는 질문이라던가,

죽은사람을 대신해서 택스리턴을 하는 건가요? 라던가(...)

부양자녀가 있는지, 자영업자인지 뭐 이런 것들...


그리고 나서 가지고 있는 폼을 선택해서 입력을 시작하면 됩니다.

보통은 t4를 받을 것이구여 폼이 다르다면(t2라던가) 다른 폼을 찾아서 입력하면 됩니다. 그래봤자 크게 다를 것도 없슴

뭐 다 읽고 할 필요도 없고요. 그냥 저 화면 옆에 파란색으로 번호가 쓰여져 있죠?

티포에서 그 번호 찾아서 그 번호에 들어가 있는 숫자를 적으면 됨.

번호에 숫자가 없으면 그냥 뛰어넘어도 됩니다






이게 우리언니가 보내준 사진자료(...)입니다

그리고 위에 제가 내용보호를 위해 지워놓은 것들이 적혀진 숫자의 전부였음.


네모칸으로 칸이 나뉘어져 있는데 저건 그냥 단위수를 끊는 겁니다. 달러하고 센트를 나누는 것임

그래서 596/55 는 596.55가 되는 겁니다. 대단한 게 아니지라 


그냥 입력 톡톡 하고 완료를 누르면 됨





그러면 그냥 이렇게 저 위에

얼마를 돌려받을 지 나옵니다. 와 우리언니 돈 좀 돌려받네요...


그런데 언니가 이렇게 작성하고 끝날거면 왜 먼슬리패스를 모아뒀냐고 합니다.

맞다 깜박했네(...)






폼 중에 퍼블릭 트랜짓 어마운트 Public Transit Amount 

대중교통비 지출내역. 이라는 폼이 있습니다.

선택하고 총 금액을 입력하면 됨 


돈이 또 올랐네요! 제가 저것보다 쫌 더 돌려받았었고요






여기에서 제가 작년에 못 본 것이 나왔는데요:

이 세금환급 신청서를 직접 인쇄해서 우편으로 보내야 한다고 하더이다 

뭐 넷파일이 가능하면 어쩌구 저쩌구라고 쓰여져 있는데 제가 보기엔 그냥 

처음으로 택스리턴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그냥 다 우편으로 보내야하는 것 같음(....)


이 과정을 다 마치고 받은 파일은:

2015년 세금정산 내역서_pdf 파일입니다.

다운받을 수 있음 (인쇄를 해야 하므로)





다음부터는 다이렉트 디파짓으로 돈을 넣어달라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번거롭게 메일로 보내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이 절차를 위해선

인증번호가 집으로 오던가 해서 그 번호를 또 입력해서 막... 하여간 시간이 좀 걸리는 인증절차를 거쳐야 해요. 그래도 한번 만들어 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세금환급을 신청하고 나서 그냥 완료하기만 하면 한 십일~2주일 정도 후에 통장확인하면 들어와 있음. 그런데 보통의 워킹홀리데이(1년하고 귀국)는 해당사항이 없는 걸류.





세금환급에 필요한 서류들을 동봉해서 사는 곳과 가까운 택스서비스 오피스로,

세금환급 기간이 끝나기 전에 보내야 한다고 되어 있더라구요. 그래봤자

주마다 하나씩 있고 나뉘어져 있습니다... 딱히 '가까운'건 아님..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저희 언니는 아마


2015년 세금정산 내역서_pdf 파일과

회사에서 받아온 T4,

그리고 먼슬리 패스들을 동봉해서 택스 서비스 오피스 Tax Services Office 로 우편을 보내게될 것 같네요 그러고 나면 집주소로 페이슬립(세금환급 지급서)이 날아올 것입니다! 


알고나면 하는건 정말 쉽구요 정말...정말 별거 없당게...

투잡이나 쓰리잡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티포를 입력하면서 돈이 올랐다 줄었다 하는 걸 보면서

롤러코스터를 타시게 될거임(제가 그랬고요...) 


오랜만에 언니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보니 아 벤쿠버 요즘 오클랜드에서(...)가는 비행기도 저렴하던데(......딱히 해당사항 없지만)

그냥 웬지 언제한번쯤 다시 가볼 수 있으려나~ 생각했답니다


어후 오클랜드는 가을이라고 일곱시 반만 되도 막 어두워지네요

저녁먹어야겠음! 





작가의 이전글 해외거주자의 한국행 비행기 발권 전투기! -항공권 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