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팀장에게 제안하는 5가지 원칙들
리더가 되기를 회피하거나 거부하는 ‘리더포비아(Leaderphobia)’ 현상이 강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리더로 인정을 받았다는 보람과 성취도 있지만 권한과 보상에 비해 책임과 부담이 큰 것 또한 현실이기도 합니다. 여전히 실무를 놓지 못하는 팀장도 많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팀장으로 일한다는 것. 참 만만치 않습니다.
새롭게 팀장이 되신 신임 팀장분들께 당부를 드려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마냥 축하만 드릴 수는 없었지만 마음으로부터 응원을 드리는 마음으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팀장이 처음이신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High Performer가 반드시 Good Leader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는 일 잘하는 한 개인이셨다면 이제는 좋은 리더가 되겠다고 결심하셔야 합니다. 좋은 리더에 대한 정의는 누가 대신해 줄 수 없습니다. 팀의 특성과 존재 이유, 성과 목표 그리고 리더로서 자신의 성향 등을 고려하여 좋은 리더의 모습을 스스로 정의하고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 번에 완벽한 정의는 불가능합니다. 시간을 두고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어떤 리더는 지나치게 목표에만 집중합니다. 어떤 리더는 팀원이 일하는 방식 하나하나에 너무 세세하게 관여하기도 합니다. 어떤 리더는 직원들의 마음과 심리 상태를 간과하거나 무시합니다. 좋은 리더는 '목표', '일', '사람'에 대해 골고루 균형감 있게 관심을 가집니다. 그리고 각각에 대해 팀원들의 자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목표나 기한을 준수하는 것은 원칙입니다. 규정을 준수하고 부정한 방법을 거부하는 것도 원칙입니다. 출/퇴근 시간을 준수하는 것이 원칙이면서도 리더가 퇴근이나 연차에 대해 눈치를 주지 않는 것 또한 원칙입니다. 그러나 불필요한 야근을 하거나 팀장에게 보여주기 위해 일하는 것은 원칙이 아닙니다. 명확한 규율 위에 자율이 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이 원칙이고 무엇이 원칙이 아닌지 확실한 신호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리더가 들어줄 때 직원들은 말합니다. 각자 의견을 솔직하고 가감 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시고, 들을 때에는 판단과 평가보다는 인정과 존중의 표시를 먼저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최전선에 바로 팀장님이 계십니다. 다른 의견을 내도, 솔직하게 말해도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경험이 축적될 때,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는 소통의 팀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리더는 지각한 팀원에게 섣부른 질책보다는 특별한 사정이 있었는지 호기심을 가진 질문을 먼저 합니다. 어떤 칭찬과 격려를 하면 효과가 높은지, 어떻게 피드백을 하고 지도해야 수용성이 높은지는 구성원마다 다 다릅니다. 팀원 개개인에게 애정 어린 호기심을 가질 때, 어떻게 동기부여하고 성과를 촉진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회사로 출근하는 것이 아니라 팀으로 출근합니다.
회사의 문화 이전에 팀의 문화가 직원들의 몰입과 성장을 좌우합니다. 구성원들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팀장입니다. 따라서 팀장님은 누군가에게는 그 회사의 전부일 수도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5가지 원칙이 나만의 리더상(像)을 찾아나가는 긴 여정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재상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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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원티드(Wanted) HR 커뮤니티 '인살롱' 에 함께 발행되었습니다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