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은 자기들만의 기준으로 나름 ‘잘’ 살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내 인생에서 꿈이 사라진 것을 알게 되자 내 삶에 대해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되었다. 성공의 기준이 뭐지? 행복이란 무엇이지? 성공하면 행복해지는 건가? 내가 성공하고 행복하다는 것은 누가 알려주는 거지?
나는 지금까지 성공과 행복을 다른 사람 기준으로 판단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가고, 꼬박꼬박 정해진 날짜에 월급을 받는 공무원이 되거나 누구나 알아주는 대기업에 들어가면 성공한 것이고 잘 사는 건가? 승진해서 직급이 올라가면 성공한 건가? 잘 산다는 것도 경제적인 부분을 말하는 건지 아니면 삶의 질을 말하는 건지, 그 기준 또한 저마다 다를 것이다. 남들이 ‘너는 그 정도 되었으니 행복하겠다’라고 말하더라도 내 마음속에서 뭔가 모를 답답함을 느낀다면 그것은 행복이 아니다. 도시 생활이 싫어 시골에 들어가 돈은 그다지 많이 벌지 못하지만 느긋하고 여유롭게 사는 사람과 대기업을 운영하며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바쁘게 사는 돈 많은 사람 중 누가 더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어떤 사람은 나에게 말한다. 대학을 나와 그 정도까지 갔으면 성공한 거 아니냐고. 어찌 보면 맞는 말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그 사람 생각이다. 흔히 말하는 스카이(SKY)를 나와 대기업에 취직하여 싫은 일을 억지로 하면서 연봉 수억 원을 받는 사람과 비록 대학은 나오지 못했어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지내는 사람 중 누가 더 성공한 것이고 누가 더 행복한 것일까? 대부분 사람들은 특별히 자신이 최고로 두는 가치와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무엇―돈, 명예, 지위 따위―에 따라 나름 ‘잘’ 살고 있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는 성공과 행복의 기준, 즉 ‘잘’ 사는 기준은 내가 꾸어온 꿈을 이루었는지 이루지 못했는지에 달렸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반대로 불행의 기준은 무엇일까? 꿈을 이루지 못하면 불행한 걸까?
레프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레프 톨스토이 지음, 문학동네)를 보면 다음과 같은 첫 문장으로 시작한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고만고만하지만 무릇 불행한 가정은 나름 나름으로 불행하다.
이 문장이 뜻하는 바는 해석하는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나는 행복한 가정은 행복한 이유가 모두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그 이유가 저마다 다르다는 뜻으로 생각한다. 아버지가 없어서 불행할 수 있고, 아이가 없어 불행할 수도 있다. 돈이 너무 없어 하루하루 먹고살아야 하는 형편이라 불행할 수도 있다. 매일 술만 마시면 폭력을 쓰는 아버지 때문에 불행할 수 있다. 어떤 가정은 부모가 매일 싸워서 아이들이 불행할 수 있고, 어떤 가정에서는 아이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해 불행할 수도 있다. 나는 이것을 달리 해석해 보았다. 아버지가 없어 불행한 가정에서는 아버지가 있었으면 하는 꿈이 있다. 아이가 없어 불행한 부부는 아이를 갖는 게 꿈이다. 돈이 없는 가정은 돈을 많이 버는 게 꿈이다. 걸핏하면 폭력을 쓰는 아버지 때문에 불행한 가정은 아버지가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꿈이다. 부모가 매일 싸우는 집에서는 부모가 싸우지 않고 화목하게 지내는 게 아이들 꿈이다. 아이가 왕따 당하는 가정은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친구들과 잘 지내는 것이 꿈이다. 결국 모든 불행은 꿈을 이루지 못해서 오는 것일 수 있다.
그렇다면 꿈을 이루지 못하는 것과 아예 꿈조차 꾸지 않는 것 가운데 어느 쪽이 더 불행한 걸까? 아마 아예 꿈조차 꾸지 않는 쪽이 더 불행할 것이다. 나는 인생에서 성공과 행복은 그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기준은 자신이 정하는 것이지 다른 사람이 대신 정해주는 게 아니다. 이를테면 어떤 사람은 높이 올라가기 위해 가족을 떠나 20년 동안 전국을 돌면서 근무를 하여 마침내 자신이 원하는 자리까지 올라갔다고 하자. 대신 이 사람은 아이들이 커가는 과정을 저 멀리서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다른 사람은 20년 동안 승진은 비록 얼마 하지 못했지만 가족과 함께 생활하였다. 그래서 아이들 유치원 장기자랑 대회, 학교 운동회 따위를 다니면서 아이들과 시간을 많이 나누었다고 하자. 이 두 사람 중 누가 더 성공한 것이고, 누가 더 행복한 걸까?
저마다 생각하는 기준과 가치가 다르리라. 나는 가족과 시간을 더 많이 보낸 사람이 더 성공한 것이고 행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게 내가 가치로 삼는 기준이다.
당신의 기준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