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ks Jul 15. 2019

진정 원하는 꿈을 적어라

  앤절라 더크워스는 『GRIT 그릿』(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김미정 옮김, 비즈니스북스)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조건으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요컨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grit이 있었다. (그릿은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꿈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도 열정을 좇고 싶지만 아직 마음에 품은 열정이 없다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열정의 대상’을 찾아라.
  먼저 자신에게 간단한 질문 몇 가지를 해보라. 나는 무슨 생각에 자주 빠지는가? 내 마음은 어디로 향하는가? 나는 무엇에 가장 관심이 가는가? 무엇이 내게 가장 중요한가? 나는 어떻게 시간을 보낼 때 즐거운가? 그리고 반대로 무엇이 가장 견디기 힘든가? 이 질문들에 대답하기 힘들다면 일반적으로 직업에 대한 관심이 싹트는 10대 시절을 회상해보라.     

  나는 책 읽기를 통해 삶의 비전을 다시 세웠다. 그리고 새로운 꿈을 꾸고, 그것을 노트에 적어 하나씩 이루며 살아가기로 했다. 이미 이룬 것도 있고 지금 해나가고 있는 것도 있고 이제 막 준비하고 있는 것도 있다. 꿈이 이루어졌을 때 나의 모습을 머릿속에 그려보면―사진 형태로든 동영상 형태로든―열정이 마구 솟는다. 그리고 기분이 매우 좋아진다.

그것이 내가 꿈을 노트에 적는 이유이자, 진정 원하는 꿈을 적는 이유다.    


  『꿈을 날짜와 함께 적어놓으면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면 계획이 되며,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꿈은 실현된다.』
- 그레그 S. 레이드(Greg S. Reid)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