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플러스친구(현, 카카오톡 채널) 늘려주겠다는 마케팅 메일을 받아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왜냐면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수는 인스타그램처럼 쉽게 외국인 계정을 사들여서 늘릴 수 없기 때문에 실제 계정이 필요합니다. 전 5년 차부터 친구추가 수가 5,000명을 돌파하게 되었고, 그 가장 큰 이유에서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주문 상담 및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인가요?
전화나, 인스타그램 디엠을 통한
상담을 하지 않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카카오톡 채널과 이메일로 한정했습니다.
단기적으로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모두 주문 상담을 진행하면 좋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하나의 웹사이트에 고객 데이터를 꾸준히 쌓을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정보들을 한 매체에 축적할 수 있음으로써 데이터를 쌓기에 좋습니다.
여러 매체를 사용해 커뮤니케이션하면, 집중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매체별로 수시로 확인해야 하므로 꽃 작업에 집중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등에는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추가 할 수 있도록 연결 링크를 자주 노출 시켰습니다. 연결 링크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배너 이미지를 활용했습니다. 각종 사이즈별, 사용 용도별 배너 이미지를 관리자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로 유입되도록 해야 합니다. 상담 채널을 카카오톡으로 한정하니, 자연스럽게 채널 친구 추가 수는 높아져 가고, 제 브랜드를 알게 되는 소비자분들은 친구추가 숫자를 보고 신뢰도 및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꽃 주문 상담은 이미지 전송이 필수이기 때문에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가 훨씬 원활하게 상담 가능합니다.
더불어 꽃을 재고로 쌓아두지 않는 예약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미리 며칠 전에 꽃 주문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전화 주문이 필요할 만큼 급한 상황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꽃집 운영 방식은 사장님이 편한대로 정하시면 됩니다만,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수를 늘리시려면 위의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