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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마리 Sep 24. 2020

유료 광고 없이 카카오톡 채널 친구 5천명 만든 노하우


유료 수단 없이

순수하게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수 

5,000명 만든 

노하우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 센터 포스트 페이지 - 공지사항 및 글 발행(사진, 링크 첨부 가능) 가능합니다.


1)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카카오톡으로 한정하세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현, 카카오톡 채널) 늘려주겠다는 마케팅 메일을 받아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왜냐면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수는 인스타그램처럼 쉽게 외국인 계정을 사들여서 늘릴 수 없기 때문에 실제 계정이 필요합니다. 전 5년 차부터 친구추가 수가 5,000명을 돌파하게 되었고, 그 가장 큰 이유에서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주문 상담 및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인가요? 

전화나, 인스타그램 디엠을 통한

상담을 하지 않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카카오톡 채널과 이메일로 한정했습니다.






2) 왜 다른 매체들로도 고객과 주문 상담이 가능한데 왜 그랬을까요?

단기적으로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모두 주문 상담을 진행하면 좋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하나의 웹사이트에 고객 데이터를 꾸준히 쌓을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정보들을 한 매체에 축적할 수 있음으로써 데이터를 쌓기에 좋습니다. 


여러 매체를 사용해 커뮤니케이션하면, 집중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매체별로 수시로 확인해야 하므로 꽃 작업에 집중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등에는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추가 할 수 있도록 연결 링크를 자주 노출 시켰습니다. 연결 링크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배너 이미지를 활용했습니다. 각종 사이즈별, 사용 용도별 배너 이미지를 관리자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로 유입되도록 해야 합니다. 상담 채널을 카카오톡으로 한정하니, 자연스럽게 채널 친구 추가 수는 높아져 가고, 제 브랜드를 알게 되는 소비자분들은 친구추가 숫자를 보고 신뢰도 및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3) 전화 상담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온라인 꽃 주문 상담은 이미지 전송이 필수이기 때문에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가 훨씬 원활하게 상담 가능합니다. 


더불어 꽃을 재고로 쌓아두지 않는 예약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미리 며칠 전에 꽃 주문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전화 주문이 필요할 만큼 급한 상황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꽃집 운영 방식은 사장님이 편한대로 정하시면 됩니다만,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수를 늘리시려면 위의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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