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미미 Dec 09. 2022

스위스 개발자의 평범한 하루

출근해서 가방을 놓기도 전에 TL(테크 리드)에게 말했어.

“어제 프론트엔드 버그를 찾았어요.”

평소 같으면 천천히 해결하겠만 오늘은 그럴 수 없었어. 곧 코드를 짜도 반영시킬 수 없는 ‘코드 프리즈’ 기간이 시작되거든. 근본적인 수정은 시간 내에 가능하지 않고, 일단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치고 내일 실험을 시작하기로 했어. 수정을 하다 점심을 간단히 먹고, 바로 다시 올라와 마무리 지었어. 한숨 돌리고 실험 준비를 시작하는데, 이번엔 데모가 뜨지 않았어. 최근에 데모의 백엔드를 수정했는데 뭘 잘못 건드린 것 같았어. 디버깅을 해보니 문제가 되는 부분은 당장 오늘 밤부터 ‘프리즈’되는 부분이었어. 등 뒤가 서늘했어.


바로 이어서 팀 미팅이 있었어. 각자 돌아가면서 요즘 뭘 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얘기하는 스탠드업 미팅이었어. 나는 빠듯한 일정을 어떻게든 맞춰 프리즈 전에 실험을 시작해 보겠다고 말했어.

“Stretch goal(도전적인 목표)이에요.”하며 스트레칭하는 시늉도 했어.

솔직히 버그 생각에 다른 팀원들의 말은 귀에 잘 들어오지 않았어. 회의는 평소보다 조금 일찍 끝났고 나는 자리로 돌아가서 바로 백엔드 버그를 수정하기 시작했어.


수정은 복잡하지 않았고, 유관팀에 연락해서 반영 승인도 바로 받을 수 있었어. 나는 승인받자마자 코드를 반영시켜 버렸어. 평소 같으면 테스트들이 다 돌 때까지 기다렸겠지만 시간이 없어서 일단 반영시키고 테스트가 돌아가는 걸 지켜보기로 했어. 시간은 벌써 퇴근시간에 가까워지고 있었어.


실험 준비를 하면서 모니터 한쪽에 테스트를 띄워두고 있었어. 아니나 다를까 테스트에 빨간불이 들어왔어. 테스트는 우리 팀 기능도 아닌 다른 팀의 기능을 내가 망가뜨렸다고 알려왔어. 그 팀에서 지금 당장 내가 짜 넣은 코드를 날려버려도 나는 할 말 없는 상황이었어. 연락이 오기 전에 빨리 ‘재’ 수정을 해야 했어.


정신없이 ‘재’ 수정을 마쳤지만, 반영시키려면 TL의 승인이 필요한데 이미 그는 퇴근한 지 오래였어. 그래도 뉴욕은 아직 낮이어서, 비슷한 일을 하는 뉴욕팀 TL의 도장을 받아 ‘재’ 수정을 반영시킬 수 있었어. 급한 불을 드디어 다 껐지만, 자리에서 쉽게 일어나 지지 않았어. 실험 준비를 좀 더 하다가 밤 열 시가 넘어 집에 도착했어. 저녁을 먹지 못해 속이 좀 쓰린 채였어


오늘 평소보다 좀 바빴던 거 같긴 한데, 그래도 평범한 하루였어. 디버깅하고 , 고치고, 회의 들어가는 게 내 일상이야. 네 조카 꿈이 개발자라며? ‘라떼’만 해도 개발자가 꿈인 초등학생은 흔치 않았는데, 요즘은 좀 있는 것 같아서 신기해. 암튼, 직업소개를 부탁받고 뭘 얘기해주면 좋을까 고민했는데, 그냥 내 일상을 소개하는 게 제일 와닿을 것 같았어.


모든 직업이 나름대로 힘들겠지만, 개발자도 쉬운 직업은 아니라고 생각해. 매일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데, 기출 변형이 너무 다양해서 미간에 주름이 늘어. 업무강도도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야. 그래도 내가 만든 기능을 사람들이 잘 써줄 때 보람 있어. 다른 직군에 비해 회사 분위기가 자유로운 것도 좋아. 일은 좀 힘들긴 한데, 개발은 누가 어디를 개발했는지가 다 남으니까 일한 만큼 성과를 챙겨갈 수 있어. 또 자기가 성과에 대한 욕심을 좀 놓으면 그만큼 여유롭게 일할 수도 있고. 아, 해외 취업 기회가 많은 것도 장점이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나는 전반적으로 힘들지만 뿌듯하게 일하고 있어. 물론 언젠가 전업 오타쿠가 되는 게 꿈이긴 하지만 그 전까진 적당히 고생하고 적당히 즐거워하며 코딩하며 살 것 같아.


2022.12.9. 현업 개발자이자 전업 오타쿠 지망생인 유미가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이 많은 사람의 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