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미미 Sep 30. 2022

헬스장에 가듯 심리상담을

심리상담이 궁금한 너에게

목요일은 심리상담이 있는 날이야. 오늘도 아침에 상담이 있었어. 내가 심리상담을 받기 시작했던 건 대학원 다닐 때였어. 그땐 학교에 있는 상담센터를 갔었고 졸업한 이후에는 사설 상담 센터 몇 군데를 다녀 보다가 지금 다니고 있는 데에 정착했어. 상담 선생님이 지지적이면서도 중요한 조언과 질문을 잘해주셔서 나랑 잘 맞는 것 같아. 다행히 화상상담도 가능해서 스위스에 온 이후에도 상담을 이어가고 있어.

심리 상담하면 어떤 점이 좋냐고 물었었지. 일주일에 한 시간, 내 마음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아. 먹고살기 바빠서 내 마음이 어떤지, 이 마음이 어디에서 왔는지, 상담이 아니면 들여다볼 여유가 없더라.

오늘 상담에서는 부끄러움에 대해 얘기했어. 나는 내 미숙함이 너무 부끄러워. 특히 회사에서 실수하면 정체를 들킨 임포스터가 된 기분이야. 회사에서 말고 기억나는 부끄러웠던 순간이 더 있는지 선생님이 물어보셨어. 곱셈 배우다 혼났던 기억도 났고, 수학시험을 망쳤던 기억도 났고, 계단을 빨리 내려가지 못해서 엄마랑 떨어져 버렸던 기억도 났어.

살다 보면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을 만나게 될 때가 있잖아. 그런 사람이랑도 오래도록 대화를 나누다 보면, 결국 ‘저 사람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구나’하고 이해하게 되더라. 상담을 하면서 그런 비슷한 대화를 나 자신과 나누게 됐어. ‘도대체 나는 왜 이럴까?’ 싶다가도 상담을 하고 나면 ‘그럴만했구나’ 하게 돼.

누구는 심리상담으로 인생이 달라졌다고도 하던데 솔직히 나는 그 정도 까진 아닌 거 같아. 그냥 매주 헬스장에 가는 마음으로 상담에 가. 내 마음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면서 마음 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중이야.


2022.9.22 4년 차 내담자 유미가.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키운 팔 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