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미미 Nov 16. 2022

나의 수능 이야기

나는 내신보다 모의고사 성적이 좋았어. 그래서 소위 말하는 정시 파이터가 되었어. 그러다 수능 당일에 알게 되었어. 나는 모의고사를 잘 봐온 게 아니고, 부담이 되는 시험을 잘 못 봐 왔던 거였어.


그 해는 유독 수리영역이 어려웠어. 문제를 풀다 팔과 다리에 쥐가 났어. 겨우 수리영역을 마치고 친구와 같이 점심 도시락을 먹는데 친구가 먼저 울기 시작했어. 내 도시락 위에도 눈물이 뚝뚝 떨어졌어.


시험 결과는 역시 좋지 않았고 나는 재수를 하게 됐어. 재수할 땐 수시 준비도 같이 했던 터라 두 번째 수능은 부담이 조금 덜 했어. 그래서인지 나쁘지 않은 점수를 받게 되었고, 논술 고사도 잘 봐서 맘에 드는 대학에 가게 되었어.


문제는 전공이었어. 여러 논술고사들의 일정을 맞추며 급히 원서를 썼더니, 생각도 해본 적 없던 컴퓨터공학과에 가게 되었어.


결말은 뜬금없는 해피엔딩이야. 대학생활은 즐거웠어. 너랑 민주랑 붙어 다니면서 공부도, 놀기도 열심히 했지. 다정하고 잘생긴 같은 과 남자 친구를 만나 오 년 동안 캠퍼스 커플도 했고, 공부도 생각보다 적성에 맞아서 졸업할 땐 자랑할 것도 많았어. 그땐 몰랐지만, 드라마 같은 시절이었어.


가끔 내가 첫 수능을 잘 봤으면 어떻게 됐을까 떠올려보곤 해. 물론 그랬어도 잘 살았겠지만, 내 인생에 너도, 민주도, 첫사랑도, 지금의 직업도 없었을 거야.


“잘못탄 기차가 목적지에 데려다준다.”는 강연을 들었어. 나도 기차를 여러 번 잘못 탔었어. 하지만 잘못 본 수능과 잘못 간 학과는 결과적으로 나를 목적지에 데려다줬어. 인생은 단 한번뿐이니 다른 목적지와 비교해 볼 순 없지만, 아무튼 나는 내가 도착한 이곳이 맘에 들어. 쏟아지는 눈물을 훔치느라 수능고사장 출구도 찾지 못하던 열아홉의 나를 만날 수 있다면, “이번에 잘못탄 기차가 결국 너를 목적지에 데려다준단다’’ 하고 귀띔해주고 싶어.


2022.11.15. 열아홉이었던 서른한 살의 유미가.


잘못 탄 기차가 목적지에 데려다 준다. - 김민식, TEDx Talks



매거진의 이전글 커피를 흘린 자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