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형재 Feb 21. 2018

쉽게 영어로 미국 자격증 시험 주관식 답안 작성하기

아는 영어를 최대한 활용하자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창 시절 대부분의 기간 동안 영어를 배웁니다. 하지만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사람은 많지 않고 심지어 영어 사용 자체를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험상 고등학생 때까지 배운 영어 수준으로도 미국 전문자격증 시험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주관식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취득한 미국 회계사와 국제재무분석사(CFA) 레벨 3 시험문제를 중심으로 쉬운 영어로 주관식 답안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한국어로 답을 먼저 생각한다     


영어로 주관식 답안을 작성하는 경우 영어를 못하는 경우보다 문제의 답을 몰라서 정답을 적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많은 수험생들이 영어를 못해서라고 오해합니다. 답안을 작성하기 전 한국어로 문제에 대한 해답이 무엇인지 생각해본 후 이를 어떻게 영어로 표현할지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영어로 적으려고 하면 적고자 하는 해답과 영어 표현에 대한 고민이 얽혀 더욱 혼란스러워집니다. 문제의 답안에 어떤 핵심 단어가 포함되어야 하는지 한국말로 생각한 후 이를 영어로 최대한 단순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미국 회계사(USCPA) 2014년 기출문제〕

Q) The CEO of ABC, Inc. has asked for your advice about changing the company's inventory method from FIFO to LIFO. As the controller, you believe that LIFO is the best methodology for the company. Write a memo to the CEO supporting your recommendation to change to LIFO for inventory costing purposes.

In your memo, explain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each method and identify conditions under which LIFO might produce advantages over FIFO.     

(해석) ABC 회사의 최고경영자가 당신에게 재고 계산법을 선입선출법에서 후입 선출법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한 조언을 구했습니다. 관리자로서 당신은 후입 선출법이 회사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최고경영자에게 후입 선출법으로 바꾸는 추천하는 메모를 작성하십시오. 메모에는 선입선출법과 후입 선출법의 장단점과 어떤 상황에서 후입 선출법이 유리한지를 적시하십시오.
 


이 문제는 LIFO(Last in First out, 후입 선출법)과 FIFO(First in First out, 선입선출법)의 정의와 장단점을 기술하고 후입 선출법이 어떤 상황에서 유리한지를 묻는 것이 요지입니다.      


LIFO는 마지막(last) 재고(inventory)가 먼저(first) 나가는(out) 방식입니다. 마지막에 입고된 재고가 먼저 매출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매출원가(cost of good sold) 현재 가격(current price)을 잘 반영합니다. 물가가 상승하는 상황(under high inflation)에서 남아 있는 재고의 가치가 낮게 나타나고(lower inventory value) 매출원가가 상대적으로 높아 순이익이 낮게 나옵니다(lower net income). 낮은 순이으로 세금부담이 낮아져(lower taxes) 회사에 유리합니다.      


이 정도의 내용을 한국어로 생각해본 후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2. 주로 쓰는 단어를 암기해두자     


기출문제를 보면 그 과목에서 자주 사용하는 핵심 단어가 있습니다. 문제에서 핵심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기 예시에서는 FIFO, LIFO, inventory와 같은 회계용어입니다. 그리고 주관식 문제는 주로 용어의 정의, 특징, 장단점 비교 및 효과 등을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하는데 주로 활용하는 단어를 암기해두면 좋습니다.


주관식 답을 위해 주로 쓰는 단어를 예로 들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정의 : defined as(∼로 정의되다)
② 장단점 : advantage(장점), disadvantage(단점)
③ 효과 : effect(효과), affect(영향을 미치다)
④ 특징 : have(어떤 요소를 가지다), reflect(반영하다)
⑤ 증감 : increase(증가시키다), decrease(감소시키다), rise(상승하다), fall(떨어지다)
⑥ 결과, 존재 : lead to(어떤 결과로 이끌다), result in(야기하다), produce(만들다)
⑦ 비교 : contrary to(∼에 반해서), compared to(∼와 비교하여), opposite(∼에 상반되는), higher(보다 높은), lower(보다 낮은)     

이러한 단어들은 사전에 암기해두고 답을 작성할 때 반복해서 사용합니다.    

  


3. 의미 전달이 중요하다     


토플과 같은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과 달리 자격증 시험에서는 고급 단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문제에서 물어보는 것에 대한 답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문장은 단순하고 명확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잘 쓰겠다고 복잡하게 작성하면 오히려 내용 전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국제재무분석사(CFA) 레벨 3 2011년 Essay기출문제〕     

Q) Determine the initial effect(increase, decrease, or no change) each action would most likely have on the country's GDP growth trend. Justify each response with one reason.    

Note : No calculations are required. Consider each action independently. 

Action① : Issue new regulations to reduce environmental pollution by manufacturers.   
Action② : Decrease the minimum retirement age by three years for all workers.     

(해석) 각 조치가 국가의 국내총생산에 미치는 초기효과(증가, 감소 또는 영향 없음)가 어떠한지를 결정하십시오. 그리고 하나의 이유를 적으십시오.

주석 : 계산은 요구하지 않습니다. 각 조치는 독립적으로 생각하십시오.

조치① : 제조자에 의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새로운 규제를 만듦

조치② : 모든 근로자들에게 대하여 최소 은퇴연령을 3년 낮춤

위 문제는 각 조치(Action)가 GDP 성장에 미치는 효과의 방향(GDP 증가, 감소, 영향 없음)을 제대로 적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Action①의 경우 새로운 환경오염 규제가 생기면 공장의 비용(Cost) 증가로 이어져 생산을 줄이게 되어 GDP를 감소(decrease)시키게 될 것입니다. Action②의 경우 은퇴연령이 감소하게 되면 노동공급(labor supply)이 감소하게 되어 GDP를 감소(decrease)시키게 될 것입니다.


각 Action 모두 GDP growth trend를 'decrease'한다고 적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렇게 답을 한 이유에 대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것을 영어로 간단히 바꾸면 됩니다. 예를 들어 Action①의 경우 'New regulations increase total cost. This will lead to lower production and lower GDP growth trend'라고 답을 합니다.


4. 전체적인 답안 작성 시나리오를 준비한다     


제한된 시간 내에 빠르게 답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목차로 작성할지를 사전에 암기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회계사 시험 과목 중 BEC(Business Environment and Concept)에는 서술형 주관식 문제가 3개 출제됩니다. 답안은 10줄 이상 적어야 하는데 저는 사전에 개괄적인 풀이 방법을 머릿속에 그려두었습니다.


답안의 첫 번째 두 줄은 문제에서 무엇을 묻는지를 기술합니다. 그다음에는 문제와 관련된 개념을 설명합니다(2~3줄). 시험에 나올만한 개념들을 사전에 암기해두고 잘 모르는 개념이 나온다면 외운 것 중 비슷한 것으로 판단되는 것과 유사하게 풀어 적습니다. 그 아래에 문제에서 물어본 것을 적습니다(약 5줄). 아는 문제면 아는 것을 적고 모르는 문제라면 상식선에서 답을 합니다.


문제를 푸는 방식(시나리오)을 생각해두고 실제 시험장에서 그 방식대로 구성한다면 무엇을 적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매끄러운 문장을 만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마라     


위에서 언급한 방식대로 최대한 정답을 잘 적었다면 더 이상 미련을 가지지 말고 다른 문제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아무리 요령껏 문제를 풀어도 원어민만큼 표현을 잘 하기는 어렵습니다. 전체적으로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적었고 핵심 단어가 포함되었다고 판단된다면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다른 문제에서 더 득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험시간을 배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공부를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아는 것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입니다. 알고 있는 영어실력을 최대한 활용해서 효율적인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