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 초등학교 영어수업: 읽기와 단계적 글쓰기 지도
학교, 학군, 주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 관찰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초등학교 영어 과목은 "Language Arts"시간으로 불린다.
아들이 다닌 학교는 교과서로 Macmillan/McGraw-Hill에서 출판된 것을 사용했는데 책은 학교에서만 볼 수 있다. 이 책은 한해 사용하고 폐기하는 것이 아니라 때론 10년 이상 사용 하기도 한다. 교과서는 집에 가져오지 못하지만 인터넷에서 책을 다 볼 수 있기 때문에 전혀 문제 될 것은 없다. 그 외 필요한 연습문제 등은 학생들에게 프린트물로 제공한다.
학교 성적표에서 평가하는 기준인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비평, 문학적 해석 등을 총체적으로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하는지 모든 과정을 세세히 알 수는 없으나 학부모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읽기와 글쓰기 영역이 나름 체계적이라 생각되어 소개해 보고자 한다.
미국 초등학교 모든 교실에는 책장에 책을 다수 확보한 학급문고가 있고 그 앞에 카펫이나 매트를 깔아 놓고 엎드리거나 뒹굴 수 있는 공간이 있어 학생들이 자신의 할 일을 마치면 자주 책을 들고 자유로운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한다.
또한 초등학교 모든 학년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까지도 연장되는 영어 수업방식 중의 하나는 책을 함께 읽는 시간이 많다는 것이다. 다 같이 읽거나 또는 팝콘리딩( 한 사람이 읽고 다음 읽을 사람을 지정하면서 계속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읽는)등으로 수업시간 안에 읽기를 자주 한다. 수업시간에 다 같이 책을 읽는 것이 공부할 시간을 낭비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오히려 각자 읽으라고 하면 안 읽는 학생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책은 함께 읽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다음으로는 글쓰기를 어떻게 단계적으로 형식을 바꿔가며 지도하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초등2학년까지는 하루 15-25분 책 읽기를 가정에서 지도하기를 원한다.
학교는 책을 읽은 후 '리딩로그'를 작성하는 숙제를 매일 제출하게 한다. (주 4일: 주말제외)
리딩로그 노트는 한국의 일기장을 연상시킨다. 다만 한 페이지를 다 채우는 것이 아니라 3줄 이내로 쓰면 된다. 미국초등학교는 '일기 쓰기' 숙제는 없다.
3-4학년 글쓰기
일상생활에 대한 글쓰기를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이를테면, 학생들이 집에서 하는 일상적인 일: 간식 만들기, 동생과 놀아주기, 식사 테이블 세팅등
처음 글쓰기는 주로 수업시간에 한다.
글쓰기가 끝나면 쓴 것을 옆사람(짝꿍)과 서로 바꿔서 교정을 하게 한다. 이때 문법적인 오류도 지적해 주고, 문장에 추가하면 좋을 것을 표기해 주기도 한다. 아직 글쓰기 훈련이 되어있지 않은 학생들이 더 많고 글을 잘 쓰는 아이와 서툰 아이들이 섞여 있지만 그런 것에 상관없이 다른 학생의 글을 교정해 주면서 모든 학생이 배우는 점이 있다는 게 서로 고쳐주는 과정에서의 장점이라 말한다.
또 가끔은 여러 학생들에게 서로 바꿔 읽어보게 시키기도 한다. 그 글을 읽은 사람의 이름을 종이 맨 위에 적게 함으로써 누가 교정에 참여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 방식은 고등학교까지 이어진다.
이렇게 자신이 쓴 글을 다른 사람에게 읽혀서 조언과 교정을 받은 글을 집에 가서 마지막으로 완성해 선생님께 제출하면 그 완성된 글로 평가를 받는다.
모든 글쓰기는 채점 가이드라인이 있고 그 룰에 맞춰 평가된다.
5학년 글쓰기
매달 책 한 권을 읽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단계(프로젝트의 형태가 매달 바뀜)
예를 들면,
1) 9월: 포스트 종이에 주인공과 중요한 장소를 그린다음 왜 그곳이 중요한지 설명하기
2) 10월: 시리얼박스에 아래위 면을 제외한 4면을 이용
큰 면 2개에는 이야기 요약, 중요한 장소와 이유
작은 면 2개에는 캐릭터 설명, 장소설명
3) 11월: 미니북 형태의 만화로 줄거리를 표현하기
10-12컷의 만화형태로 요점정리하기
6학년 글쓰기
1) 서로 주고받는 대화가 있는 글쓰기
몇 주에 걸쳐 작품을 만든 후 각 반에서 제일 잘 쓴 글을 뽑음
학군 내 여러 초등학교와의 글쓰기 대회 제출하여 상을 수여함
2) 소논문 글쓰기 (A4 용지 6장 분량)
4-6주가 소요되는 프로젝트로 매주 일정량의 달성해야 할 가이드라인을 준다. 과제를 주고 한 달 후에 제출할 때까지 수시로 체크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막상 숙제 제출해야 하는 날이 가까워졌을 때까지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사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주 일정량을 검사한다.
예를 들면, 첫 주: 주제 정하기, 둘째 주: 키워드 정하기, 셋째 주: 키워드에 살 붙이기 식이다.
그 외 영어 교육 활동으로
"Spelling Bee" - 초등 4-5학년
"Reading Olympics" 초등 4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매 학년마다 있다. 한 학년에 여러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참가도가 초등학교 때는 특히 높다. 명분은 책을 읽고 대회에 출전하는 것이지만 친구들과 그룹을 지어서 놀 수 있는 것에 비중을 두고 학생들이 참가한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된 활동으로 글쓰기 실력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 여겨 적어본 것이지만 모든 학생들이 학교가 의도하는 만큼 글쓰기 실력이 좋아지지 않는 것을 보면 역시 글쓰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