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원회(school district board)와 교육감의 주요 역할
지역, 학군, 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관찰을 기록합니다.
* 연방 차원의 미국 교육부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 주(state) 정부의 교육 위원회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 미국에서 지역 학군(school district)의 교육감(superintendent)과 한국의 교육감은 권위와 업무에서 차이가 있음을 전제하고 읽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한국의 교육감은;
"각 광역자치단체(총 17개 지역)에 교육감이 있고, 교육에 관한 사무를 총괄처리하는 직위로 한국의 모든 광역자치단체에 설립되는 지방교육청의 수장으로 차관급 지방정무직 대우를 받는 시도교육청의 공무원이다." (위키백과)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공립학교(K-12)는 지방정부가 제정적으로나 권한에서 큰 영향력이 있다는 것에 대해 이미 많이 알고 있지만, 실제로 어떤 구조와 역할이 이런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지 학교 운영에 중추 역할을 하는 '지역교육위원회'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교육위원회(The School Board)
교육위원회의 역사는 미국의 역사보다 오래되었습니다.
전국교육위원회협회(National School Boards Association)에 따르면 1647년 매사추세츠만 식민지(The Massachusetts Bay Colony)가 마을에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도록 규정하는 법을 통과시키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교육위원회는 교육과정 승인부터 교육감 임명, 교사 채용 최종승인, 그 외 법률, 재정 문제까지 광범위하게 감독하는 기관입니다.
지역교육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교육위원회 위원(school board member)과 교육감(superintendent)의 역할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교육위원회 위원(school board member)
각 지역마다 학군(school district)을 나누는 정확한 기준은 주(state)에 따라 도시, 지역에 따라 적용되는 방법이 천차만별이라 한마디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군에는 독립적인 교육위원회(school district board)가 있고 교육위원회 위원(school board member)이 있습니다.
미국 내 13,452개(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NCES],2020) 공립학교 학군 뒤에는 학교 운영 방식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고위급 역할을 하는 소수의 교육위원회 위원들이 그들입니다.
교육위원회 위원(school board member)은 각 학군마다 적게는 3명에서, 많게는 15명의 위원이 있으며 선거를 치러야 하는 선출직 위원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뉴욕시처럼 지방 또는 주정부 공무원이 임명하는 위원회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전역에 교육위원회 위원은 약 9만 5천 명이 있습니다.(U.S.News 2023)
일반적으로 모든 교육위원회의 주요 임무는
첫째, 학교 시스템 운영을 위한 연간 예산책정과 승인
둘째, 학교 정책수립
셋째, 교육감 채용 및 평가등의 중요한 책임이 있습니다.
이들은 교육감이 처리하는 일상적인 운영이 아닌, 지역 공립학교의 전반적인 성공을 책임지는 지역사회의 대표 역할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대체로 무급 자원봉사자가 많습니다. 특히 작은 학군은 75% 이상이 무보수나 적은 활동비를 지원받을 뿐이라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 학군이 큰 곳은 전업으로 교육위원회 위원 일을 하며 보수도 받을 수 있지만, 규모가 작은 학군의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주로 파트타임으로 자신의 직업을 유지하면서 자원봉사로 하기 때문에 공립학교 학군을 감독하는 업무와 직장 및 가정생활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사명감뿐만 아니라 헌신이 요구되는 직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감(superintendent)
미국의 교육감은 교육위원회 위원들이 채용하고 해고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로 큰 회사의 CEO에 비교하기도 합니다. 성과를 내지 못하는 능력 없는 교육감은 언제든지 해고당할 수 있습니다. 대신 능력 있는 교육감은 오래오래 한 곳에서 은퇴할 때까지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감의 임무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해당시설 및 기타 공적 자금으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전반적으로 관리 감독 할 뿐만 아니라, 근무하는 학군의 직원, 학생, 기능 및 활동을 관리하며, 교사 채용에도 관여합니다.
미국 공교육 개혁을 추진한 인물로 유명한 '미셸 리' 전 워싱턴 D.C. 교육감(2007-2010)을 기억하실 겁니다. 하지만 '대도시 공립학교의 문제'를 미국 전체의 공립학교가 그런 것으로 믿고 접근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대도시 공립학교는 소수민족(워싱턴디시:약 80%), 저소득층(뉴욕시:75%)의 비율이 아주 높고 학생수가 많고, 학교도 많습니다.
전인교육을 지향하며 학교 5-20개 정도를 운영하는 학군과, 100-1000개의 학교를 관리해야 하는 대도시의 교육은 다를 수밖에 없음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뉴욕시는 공교육이 망가졌다는 소리를 듣는 이면에 얼마나 많은 명문 특목고가 있는지 아시면 놀랄 겁니다. 한데 워싱턴디시에는 극단의 조치를 위한 리더가 필요했던 만큼 성과를 냈는지 살짝 궁금해집니다.)
아래 글은 작은 도시에 있는 학군에서 어떤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지 전체적인 윤곽을 설명해 본 글입니다.
https://brunch.co.kr/@leesoon/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