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살 아기랑 놀기
오늘은 아기와 휴지를 가지고 다양한 놀이를 했어요. 휴지는 아기가 흥미를 가질 요소가 많아요. 재질이 부드럽고 잘 찢어지고 당기면 계속 길게 나오니 신기한 물건이죠. 아기가 이젠 뭐하고 놀지?라는 생각이 들면 두루마리 휴지 하나만 딱 챙겨 봅니다.
난이도는 낮고 신체, 언어활동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놀이예요. 하지만 가끔 사용한 휴지에 아기가 미끄러질 수 있으니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준비물: 두루마리 휴지
활동 1. 휴지 탐색하기
모든 놀이에 기본은 탐색이에요. 바로 휴지를 주는 것이 싫다면 갑티슈에 손을 넣어 촉감을 느껴보게 하거나 종이가방, 검은 비닐에 휴지를 넣고 만져보게 해요. 이어 공개한 휴지의 색감, 냄새를 경험하도록 합니다. 뚫린 구멍으로 세상을 보거나 휴지를 당겨서 길게 만드는 것도 좋아요. 마지막으로 느낌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응용>
1. 그림으로 화장지 표현하기
2. 블록으로 화장지 표현하기
3. 신체로 화장지 표현하기
주의>
화장실에 있는 휴지를 당기는 활동은 추천하지 않아요. 아기에게 재미가 될 수 있지만 놀이 활동이 끝난 뒤에도 화장실만 가면 휴지를 당기는 좋지 않은 일반화가 일어날 수 있답니다. 깜냥이의 경우는 목욕하다가 당기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당기는 행동 자체보다 저의 반응을 즐기는 편이라 반응하지 않으니 행동이 사라졌어요.
활동 2. 휴지 동아줄 잡기
먼저, 해님과 달님 동화를 들려줘요. 그리고 우리도 동아줄을 잡는 놀이를 하자고 유도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길게 늘어진 휴지를 부모가 들고 있으면 아기가 손을 뻗어 잡는 놀이예요. 처음에는 아주 쉬운 단계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까치발이나 뛰어서 잡는 놀이까지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
응용>
신나는 노래를 틀고 리본체조하듯이 아기의 얼굴이나 몸 근처에서 팔랑하면서 잡힐 듯 말 듯 움직여주면 더욱 좋습니다.
주의>
머리가 무거운 아기 특성상 잡으려다가 뒤로 넘어질 수 있으니 매트나 안전한 바닥에서 활동하기를 추천해요. 트램펄린이 있는 키즈카페에서 하면 동동 뛰며 휴지를 잡으려는 아기의 귀여운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활동 3. 황진이 춤 추기
아기가 가장 좋아했던 활동 중 하나예요. 신나는 노래에 맞추어 손을 흔들며 춤을 춰요. 배웠던 춤을 휴지를 펄럭이며 춤을 추면 신이 나서 절로 웃음이 납니다. 당연히 부모는 더 큰 동작으로 추어야 흥이 두 배가 됩니다. 별거 아닌 활동도 부모가 흥겹게 하면 대단한 놀이가 된답니다. 예술, 신체활동으로 최고였어요.
응용>
아빠와 다양한 노래(트로트, 클래식, 가곡, 발라드, 댄스곡 등)에 맞추어 춤 배틀 놀이하기
주의> 아내에게 들키면 놀림감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