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yla Y Oct 26. 2020

Merry Marriage Recipe

요리에는 영 취미가 없는데요

  '요리'에 관한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요즘이지만, 사실 나는 그다지 요리에 취미가 없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분명 즐거운 일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 내 입맛에만 맞으면 상관없는 데다가 끼니를 꼬박 챙기는 편도 아니었기 때문에 혼자 지낼 때는 식사를 거르거나 대충 때우는 경우가 잦았다. 조금 더 솔직히 말하자면, 귀찮고 번거로웠다. 길어야 20-30분인 식사 시간에 비해 요리하는 과정은 어찌나 길고 할 것이 많은지, 아무리 생각해도 시간과 노력의 가성비가 맞지 않는 느낌이었다.


  그랬던 내가 요리라는 것과 살짝 안면을 튼 계기는 바로 결혼이었다. 나의 남편 J는 건강과 세 끼의 균형 잡힌 식사를 아주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고, 요리에 있어 나름의 신념이 있는 사람이다. 조금 더 손이 가고 번거롭더라도 신경 써서 정성 담긴 식사를 만들어 먹는 것은 J에게 상당히 가치 있는 일이다. 일례로, 최소한의 공정으로 식사하기 위해 사놓은 냉동 볶음밥을 J가 직접 파 기름을 만들어서 볶는 것을 보고 나는 많은 생각을 했다.


  서로가 '식사'라는 것에 대해 다른 가치를 가졌다는 것을 알고 타협을 하는 데까지는 꽤 많은 대화와 이해가 필요했다. 나는 귀찮더라도 J의 방식이 건강한 습관이라는 것에 동의했고, 내가 적당한 공복감과 나름의 관리를 위해 저녁을 가끔 거르는 것에 대해 마지못해 J도 알겠노라 했다. 결론적으로 어쨌든 우리는 가능한 '건강한 식사'를 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약속했다.





메리 메리지 레시피 Prologue - 요리에는 영 취미가 없는데요


  연애 시절에는 많아야 일주일에 한두 번, 그것도 언제나 외식이었으니 서로의 '식사'에 대한 가치관을 진하게 탐구할 일이 많지 않았다. 기껏해야 J는 한식을 좋아하고, 나는 해물을 싫어한다는 정도? 사실 결혼을 하고도 얼마간은 별 문제가 없다가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된 것은 코로나가 전 세계를 휩쓸기 시작할 무렵이었다. 나는 휴직을 했고, J의 모든 레슨도 온라인 레슨이 되었으니, 그 길로──약간 과장을 보태어──하루 24시간 중 24시간을 함께 보내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오직 집 안에서.


  서로의 직업적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나도 J도 집을 자주 비워야 했는데, 그런 우리에게 이런 신혼을 마음껏 즐길 시간이 주어졌다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이었다. 농담으로 코로나 특수를 누리는 중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게다가 나도 J도 homebody(집순이·집돌이)이기 때문에 애초에 야외 활동을 즐기지 않는 편이라 그런지 이러한 준격리 일상이 괴롭지는 않았다. 하지만 확실히 집은 바캉스의 공간이 아니었다. 집은 정말로 엔트로피 법칙에 충실한 곳이었다.

  이제는 우리의 주 업무가 된 많은 살림 중, 청소도 빨래도 설거지도 크게 괴로운 일이 아니었지만 요리는 조금 다른 분야였다. 경험한 바 인간은 하루 종일 특별한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배가 고플 수 있는 존재였기 때문에, 요리는 그 어떤 것보다도 부지런해야 하는 종목이었다. 게다가 바깥 음식을 먹는 것도 한계가 있었고, J가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기 시작하면서 더 조심해야 했다.


  그렇게 나는 시대와 국가와 남편의 부름에 따라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요리라는 것에 손을 대기 시작한 것이었다.



"오늘은 피클을 만들 거야."

"피클? 피클을 집에서 만든다고?"

"응. 적채를 넣으면 색깔이 예뻐."

"......."

-

"점심에 계란찜 먹을까?"

"좋아."

"계란을 체에 한 번 거르면 폭신폭신하고 부드럽게 된대."

"......."

-

"다음 주에 닭볶음탕 해줄게."

"우왕- 맛있겠다."

"이게 조금 번거롭긴 한데....... 들기름에 한 번 볶아서......."

"......."



  저런 이야기를 저렇게나 신이 나서 하는데 어떻게 모르는 척할 수 있겠는가. 그러니 나는 징징거리면서도 결국 J의 보조로, 때로는 나의 집도 하에 감히 슬쩍 '요리사'의 감투를 써보는 것이다. 많은 이유가 굳이 필요할까. 그래 뭐, 사랑하니까.

  J가 자신이 만든 음식을 내가 맛있게 먹는 것을 보고 뿌듯해하듯이, 나도 내가 만든 음식을 세상에서 제일 맛있다며 먹는 J를 보며 요리라는 것에 조금은 재미를 느끼면서. 그렇게 노력해 가려고 한다.


   메리 메리지 레시피(merry marrige recipe)는 그 사랑의 방식에 대한 기록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