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낙타 Dec 07. 2019

여행을 떠나는 이유

솔로라서

여행을 하고 있는 도중이나 여행이 끝나기 전에 항상 떠오르는 생각은

"다음엔 어디로 떠날까?"라는 고민이었다. 나는 대체 언제부터 이렇게 여행에 목말라있었을까


첫 여권을 서른 살에 발급했다.

요즘은 고등학교 수학여행도 해외로 가는 시대인데 계란 한 판을 채우는 나이에 첫 여권을 만들다니..

그렇다. 난 해외여행에 전혀 관심이 없었고 당시 여자 친구의 권유로 일본을 가기 위해 여권 발급을 했던 것이다.

어색한 여권용 증명사진을 촬영하고 시청으로 가서 여권 발급 신청을 했다.


"기간은 5년과 10년 중 어떤 걸로 만들어드릴까요?"


"어... 10년으로 해주세요!(마흔 살까지 신혼여행으로 한 번은 더 떠날 수 있겠지??)"


그렇게 5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5년 사이에 크게 변한 점 세 가지를 나열하자면,


1. 두 번의 이직을 시도하여 세 번째 직장에 자리 잡았다.

2. 내 여권에는 도장을 찍을 여분 공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3. 마지막으로 나에게 여행이라는 것을 알려준 여자 친구가 떠났다. 


1번과 3번은 나중에 다시 이야기하기로 하고(눈물도 좀 닦고)

어떻게 2번이 되었냐면


첫 해외여행으로 일본을 다녀온 후 무언가 머릿속을 한 방 맞은 것처럼 눈이 번쩍 뜨였다.

말이 이렇게 통하지 않아도 의사소통이 된다는 신기함과 TV에서만 보던 장면을 내 눈으로 직접 보고 음식을 먹으며 걸어 다니니 기분이 마치.. 누가 나를 간질간질거린다고 해야 하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계속 생각나는 그런 기분이었다.

한동안 여행을 다녀온 이후로도 후유증이 한 달 이상 지속되길래 이게 여행의 참맛이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이후에는 거침이 없었다. 일본을 두세 번 정도 더 다녀온 것은 물론 대만도 일주일 간 다녀왔는데 

당시 전 직장에 회의감을 느끼고 일도 그만두게 되었다. 

이렇게 된 김에 한 달간 동남아를 같이 다녀오자고 약속하여 태국을 시작으로 라오스, 베트남, 캄보디아를 육로로 이동하는 여정을 떠났다.


그 여행이 지금까지도 나를 여행에 목마르게 한 가장 큰 계기가 아닐까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