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Feb 18. 2020

높은 목표를 가져야 하는 이유

살면서 많은 목표를 세운다. 오늘 당장 끝낼 수 있는 목표가 있는가 하면, 오랜 시간 해야만 성공 가능한 목표도 있다. '오늘 안에 포스팅을 하나 올리겠어'와 같은 목표는 큰 무리가 없다면 할 수 있는 목표다. 그에 반해 '올해 안에 더 좋은 직장으로 옮기겠어'와 같은 어려운 목표도 존재한다. 단기적 목표는 자신감을 향상한다. 단기 목표를 지속적으로 해냄으로써 조금씩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붙여준다. 


하지만 어려운 목표는 막연한 생각이 든다. 매년 습관처럼 목표를 잡는 외국어 공부와 다이어트 같은 목표가 대표적이다. 또는 좋은 회사로의 이직이라는 어려운 목표를 갖고 있다면 성공할 경우 더할 수 없는 쾌감을 느끼겠지만 실패할 경우 기분이 가라앉고 크게 실망하게 된다. 이런 두려움 때문에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게 꺼려진다.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으면서, 다른 우선순위에 의해 미루다 반복되는 실패를 경험하게 되면서 어려운 목표란 단어만 들어도 거부감이 들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일까?



- 높은 목표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한다


어려운 목표가 사람을 주눅 들게 한다는 생각은 관련한 지속적 실패 경험 때문이다. 하지만 어려운 목표일수록 진지하게 접근하면 성과 개선 및 성과 치를 높이는데 유리하다. 예를 들어 달리기라곤 학창 시절 이후로 해보지 않았던 사람이 갑자기 마라톤을 생각한다면 누가 봐도 무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준비할지, 어떻게 해야 마라톤을 완주할 수 있을지 자료를 찾기 시작한다. 준비하는 과정 동안 본인의 생활습관을 검토하게 되고, 끈기와 노력을 다시금 되새기게 된다. 하루하루가 새로워지고 성장하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전에 나와 완전히 결별하는 것이다.


- 성과 개선을 위해 구체적으로 생각한다


목표는 다음에 해야 할 것을 자발적으로 찾게 해 준다. 하지만 막연한 목표, 구체적이지 않은 목표는 그저 머릿속에서만 맴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처럼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찾고 하나씩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로드맵을 그리는 것이 좋다. 스스로 하기 막연하다면 타인이 올린 로드맵을 참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단은 따라 해 보고 맞지 않는 것은 따로 개선해가면서 조금씩 목표를 달성해가다 보면 과정 속에 성취감도 덤으로 따라온다. 다만 로드맵을 따라 하느라 스스로 지쳐버리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며 자주 자신이 지향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상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드라인이 있는 것도 좋다. 기한이 정해져 있는 것은 스스로를 채찍질하게 만든다. 적당히 하고 쉬고 싶어 하는 스스로를 다시 일으키게 만들며 게으름을 뿌리칠 계기를 준다. 그래서 반드시 기한을 정하는 것이 좋다. 막연한 목표가 나쁜 이유는, 달성했다고 해서 내게 무엇이 남는지 모르는 막연함과 언제까지 해야 할지 모르는 애매함 속에서 오기 때문이다.


- 많은 지표를 경계하라


수많은 지표는 집중력을 흩뜨린다. 마라톤의 목표가 완주라면 완주에 맞는 페이스에만 생각하면 된다. 완주시간을 정하고 각 구간별로 몇 분에 통과하면 좋을지 생각하면 된다. 이런 게 정해져 있지 않으면 어제보다 얼마나 빨리 뛰었는지 속도를 측정하거나 오래 뛰었는지 시간을 체크하게 되는데, 사실 이런 것들은 완주라는 목표에 대비했을 때 포괄적으로 보면 검토해야 하는 수치일지 몰라도, 당장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떠올리면 이런 것들이 많이 사라진다. 완주가 목표면 완주하는데 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하면 된다. 대회 1등이 목표라면 완주와는 다른 각오와 전략으로 다가가야 한다.




편안하고 안락함을 추구하는 삶에 혁신이 잘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이전과 같은 삶을 살면서 변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높은 목표는 반복되는 생활을 벗어날 극복 의지를 갖게 한다. 그리고 하나씩 정복하면서 희열을 느끼게 하고 그 과정을 즐겁게 만든다. 때문에 높은 목표는 나를 또 다른 방식으로 살아있게 만든다.


높은 목표는 많은 경험을 하게 한다. 그리고 다양한 피드백을 기대하게 한다. 만약 지금 매너리즘을 느끼고 있다면 높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모든 것을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 분명 삶이 달라질 것이다.




참고: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매거진의 이전글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