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May 21. 2019

일을 좋아하게 하는 방법

매주 월요일은 가장 우울한 날이다. 실제로 한주 주기를 보면 월요일에 급격하게 떨어지다가 주말이 다가올수록 점점 올라간다. 우리가 월요일에 느끼는 기분은 전 세계 공통인 샘이다. 그런데 어차피 해야 할 일이라면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좋아하는 일을 할까 잘하는 일을 할까의 질문에는 이젠 어느 정도 답이 나와있는 듯하다.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의 좋은 영상도 있고 적지 않은 이들이 잘하는 것을 더 잘하는 것이 좀 더 현실적이라고 조언한다. <열정의 배신>을 쓴 저자인 칼 뉴포트는 열정을 가질 일을 찾는 것보다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열정을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 일도 어느 날에는 재미있더라


반복적인 일이라도 어느 날에는 술술 잘 풀리고 재미있을 때가 있다면 어느 날에는 지겹고 짜증만 나는 경우가 있다. 아쉽게도 전자보다 후자의 경험이 좀 더 강렬하고 자주 있기 때문에 일은 항상 부정적인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대다수의 이들이 월요일에 기분이 다운되는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반대로 일을 술술 잘 풀린다면, 그런 일이 더 많다면 일을 좀 더 즐겁게 할 수 있지 않을까?


내가 한 일에 대한 결과와 피드백을 받으면 어떨까? 아무래도 관심이 가게 될 것이고 흥미가 생길 것이다. 성과까지 좋으면 일에 대한 만족도는 자연스레 상승한다. 그럼 성과를 나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이들이 꼽는 것중 하나는 바로 '몰입'이다. 실제로 동일한 시간을 일한다 하더라도 몰입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성과가 좋은 사람일수록 스스로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업우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즉 선순환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런것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어느날 갑자기 휙 바뀌지는 않는다. 그전에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개인의 마인드셋이 바뀌어야 한다. '열심히 해도 어차피 안돼'같은, 마치 미래는 고정되어 있고 우리는 그냥 주어진 일만 하면 되는 것처럼 말하는 사람에게는 위와 같은 성과가 나오기 힘들다. 노력해도 변하는 게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당히 하게 된다. 반대로 노력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이런 사고방식을 성장형 사고방식, 또는 성장 마인드셋이라 부른다.


실제로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인물은 스스로의 일에 만족도와 성과가 높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다. 그들은 스스로의 성장과 일의 결과물을 보며 뿌듯함을 느끼고 더 잘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현명한 리더가 있다면 팀원에게 일의 영향력을 알려주고 그로 인해 일의 의미를 느끼게 해 주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게 하면 좋지만, 그런 리더나 팀원이 없다 하더라도 스스로의 일에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 의미 있는 일이란


회사는 기본적으로 팀플레이다. 작게는 팀부터 크게는 회사 전체가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일을 맡아서 한다. 즉 의미 있는 일이란 자신에게 도움되는 일이자 궁극적으로 팀과 회사 모두에게 도움되는 일을 뜻한다. 타인을 만족하지 못한 자기만의 일을 하는 경우는 자기우물에 빠질 수 밖에 없다. 서로 도움이 되는 결과를 만들고 나눔으로써 성취감을 고양시킨다.


<오리지널스>로 유명한 저자 애덤 그랜트는 <기브 앤 테이크>라는 책에서 한 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망해가던 대학 기부금 관련 콜센터에 하나의 실험을 행했는데 그로 인해 모금 횟수 144%, 모금액 400% 이상 수직 상승한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그것은 의외로 간단했다. 모금 담당자들이 모은 대학 장학금으로 혜택을 본 학생들을 직접 만나 대화하게 한 것이다. 도움을 받은 학생들은 모금 담당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은 모금 담당자에게 일의 보람을 느끼게 했다. 그들은 일의 의미를 깨닫게 되었으며 더 많은 일을 하면서 탈진하지 않고 열정을 유지한 채 더 높은 성과를 만들어 냈다.


구성원으로 하여금 일에 의미를 느끼게 해 업무 몰입도를 높이고, 생산성 향상을 유도하여 더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게 이끔으로써 조직문화 개발뿐 아니라 조직 전체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스로가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사람이라는 믿음과 경험을 갖게되고 더 좋은 것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유튜브를 보면 수많은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일을 좋아한다는 말을 자주 하는데, 비록 힘들어도 즉각 볼 수 있는 피드백으로 인해 그들은 영향력을 체감하고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혼자서 열심히 하는 인물도 있겠지만 그런 사람조차도 타인의 시선에서 완전히 자유롭진 못하다. 그렇다면 그런 영향을 역으로 이용하는게 어떨까? 타인을 도와줌으로써 받는 긍정적 피드백으로 동기부여와 열정을 유지시키고,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장려할 수 있도록 말이다. 스스로가 어떻게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내가 노력한 만큼 바뀔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는 게 좋겠다. 처음부터 너무 큰 변화를 주려고 무리한 시도를 하는 것보다는 당장 주변에 도움이 될만한 것을 우선하여 조금씩 범위를 넓혀보자. 나의 작은 변화가 주변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게 되면 더 큰 성과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 그렇게 동반성장 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권력의 모습과 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