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Oct 09. 2020

반복 연습이 중요한 3가지 이유

빠르게 배우는 시대다. 인터넷에는 수많은 강의가 존재하고, 그중에는 한 달만 배우면 마스터할 수 있다는 식의 광고도 보인다.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와는 관계없이 실제로 우리는 이전세 대보다 빠르게 학습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세대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지식이란 세대를 거듭할수록 더욱 정교하고 전달하기 쉬운 형태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정 내 것으로 학습하려면 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개인적으로 그 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본다. 단순히 머릿속으로 아는 지식을 직접 체화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배우면서 내 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과 반복학습이다.


반복이라 하면 벌써 지겨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반복을 하는 것만큼 나의 실력을 가장 확실이 올리는 것도 없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미 아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 대체 무슨 의미가 있을까?



1. 시간낭비를 줄인다

외국인과 대화를 하는데 즉각 대화를 이끌어가는 것과 매번 번역기나 사전을 찾아가면서 이야기하는 것의 차이와 같다. 충분히 반복하여 학습된 것은 즉각 행동으로 나온다. 그러나 잠깐 배운 지식이나 학습은 매번 쓸 때마다 찾아서 활용해야 한다. 이는 시간낭비를 줄여준다.


2. 활용도를 높인다

쉽게 꺼내 쓸 수 있다는 것은 그 기술이나 지식을 필요한때를 잘 맞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둘 다 똑같은 공식을 외우고 학습했다 하더라도 수학을 잘 푸는 사람과 못 푸는 사람이 차이는 문제를 볼 때 바로 공식이 떠오르냐의 차이다. 충분히 학습되어 있는 사람은 보자마자 문제점을 진단하는데 반해, 모르는 사람은 어디서부터 접근해야 할지 모른다. 이를 응용력이라 말하기도 하는데, 충분히 익숙해질때까지 학습되지 않으면 그것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대입하지 못한다. 반대로 충분히 학습되고 체화된 사람은 문제진단과 해결점을 쉽게 발견한다.


3. 신뢰를 쌓는다.

스스로 학습이 잘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가 높은 편이다. 반대로 뭐하나 할 때마다 찾거나 걸리는 게 있는 사람은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낮다.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낮은데 타인이 나를 바라볼 때 역시 신뢰가 높아질 순 없다.


집중은 당신을 무적으로 만들고, 반복은 당신을 더욱 깊이 있게 만들어준다. 꼼수를 부리거나 내면이 무너지지 않는 한, 그 무엇도 당신을 선두 그룹에서 밀어낼 수 없다. - <한계를 넘는 기술> 중


유명한 사람들이 기본기에 충실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그들은 셀 수 없이 많은 시간을 훈련을 통해 자기 신뢰로 바꿔나간다. 그런 극복 훈련을 충분히 겪은 사람만이 결국 정상에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244

https://brunch.co.kr/@lemontia/23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