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Dec 05. 2022

성공한 사람들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이유

한 번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시도를 해본 경험이 있을 것 같다. 내 주변에도 시도는 해봤지만 잘 안돼서 포기한 사람들이 제법 있는데 왜 그런 시도를 했냐고 물으면 삶에 변화를 주고 싶어서 그랬단 말을 많이 들었다.



그런데 아침에 꼭 일찍 일어나야 삶을 변화시키는 걸까?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과 성공은 필수조건이 아니다. 다만 한 가지 추론이 가능한 건, 성공한 사람들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 빈도가 높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것이 성공 이유냐고 물어보면 반드시 그렇지는 않을 거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게 왜 중요할까? 어제 하루를 곰곰이 생각해 보자. 계획한 대로 잘 흘러갔을 수도 있지만 예상치 못한 일에도 시간이나 에너지를 썼다는 점이 떠오를 것이다.



만약 아침 일찍 일어나면 어떨까? 그 시간은 타인과의 접촉이 많지 않은 시간이라 온전히 내 시간을 갖는데 유리하다. 즉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좋은 이유는 내가 해야 할 일에 방해받지 않고 온전히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아침 일찍 일어나지 않고서라도 나만의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면 꼭 일찍 일어날 필요는 없다. 내가 일어난 시간에 맞춰 하루를 시작하면서 중요한 일을 하나씩 해나가면 되니까 말이다. 그러나 중요한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하기를 권장한다.



중요한 것은 내게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느냐 아니냐의 문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전자가 해결될 수 있다면 안 해도 괜찮다. 그러나 중요한 일을 제때 하지 못한다면 당장이든 나중이든 문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 비교적 자유로운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고 성공하는건 아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중요한 일을 우선 처리했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 원씽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827

https://brunch.co.kr/@lemontia/778


매거진의 이전글 5분, 일 못하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으로 변하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