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Dec 19. 2022

기회가 오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 때

아무리 열심히 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는걸 알아챈다면 그것만큼 지치고 힘들 때가 없을 것이다. 누구도 밑빠진 독에 물 붓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나를 변화시키는 노력의 결과는 천천히 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다가 포기하곤 한다.



가령 다이어트가 그렇다. 살을 빼겠다고 식단도 조절하고 운동도 하는데 한 달이 넘도록 같은 몸무게라면 '내가 잘못하고 있나?' 생각이 들거나 '역시 난 안돼'라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다른 자기 계발도 마찬가지다.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게임은 정직하다. 몬스터를 잡으면 경험치가 올라가고, 경험치가 레벨 업에 필요한 만큼 다 차면 레벨 업을 한다.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는 게임 자체가 잘 되어있을 수도 있지만 성장을 수치로 즉각 표현해 주기 때문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변화하지 않는 것 같다고 느낄 때, 의미 없다고 느낄 때 내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돌아보길 권장한다. 왜 이것을 선택했고, 어떤 미래를 상상하는지 생생히 그려보는 것이다. 때로는 그런 상상만으로도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갈 힘을 얻곤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 성공한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그것만큼 확실하고 머릿속에 잘 들어오는 방법은 없다. 그리고 그렇게 행동함으로써 나의 행동 가짐 자체가 이미 변화한다. 이미 변해있다고 상상하기 때문이다.



“변명이 아니라 ‘확신’을 찾아라. 정상에 선 사람들은 모두 확신에 찬 얼굴을 하고 있다.”
- 멘탈의 연금술



기회는 오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정확히는 기회가 오는 것이 맞지만 그 기회를 내가 원하는 결과로 만드는 것은 나의 몫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 나의 행동이나 태도, 생각이 거기에 닿아 있어야 한다. 이미 성공한 것처럼 행동하고, 이미 성공한 것처럼 생각해야 한다. 그런 사람에게 기회는 머물고 성과를 만들어 준다.



삶은 내가 준비하고 기대한 만큼 변한다. 내가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다면 변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기회가 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바로 눈앞에 온 기회도 놓치게 된다. 반대로 기회를 잡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기회를 만드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기회를 활용한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기회를 타고 성공한다.



나는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인가 기회를 만드는 사람인가. 눈을감고 10초만 생각해보자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833

https://brunch.co.kr/@lemontia/685


매거진의 이전글 기회를 잡는데 가장 중요한 한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