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Jan 09. 2023

좋은 결정을 하지 못하는 사람의 특징

좋은 삶을 살고 싶다면 아주 간단하다. 좋은 결정을 자주하여 횟수를 늘리면 된다. 100번을 결정해야 할때 51번 이상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다면 점점 좋아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습관을 갖고 있으면 무의식 중에 선택하는 것들도 좋은 것을 선택하는데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모든 선택이 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무의식중에서 일어나는 선택도 매우 많다. 그리고 이 선택들이 쌓이고 쌓여 인생을 만든다.



그렇다면 좋은 결정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잘 모르는 부분이 있을때 잘못된 선택을 할 가능성이 올라간다. 어릴적 하던 선택을 어른이 되서 후회하는 이유는 어른이 되고나서 알게되는 것이 생겼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감정적인 문제다. 머릿속으로 담배를 끊어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감정적인 문제로 담배를 끊지 못한다.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더는 얽히지 말아야 한다고 머릿속에 생각하면서도 나쁜남자나 여자에게 끌리는 것 역시 감정 때문이다. 냉정하게 생각하고 판단하면 일어나지 않을 일들이다.



이 2가지를 잘 훈련하면 된다. 선택을 해야할 것이 생긴다면 내가 모르는 것을 알아보는 노력과 감정적으로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 말이다. 이 두가지를 염두하여 잘 지키면서 인생에 더 나은 것을 선택할 확률을 올릴 수 있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좋아질 수 밖에 없다.



인생은 연속게임이다. 한번 실패했다고 해서 죽음과 같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한번 성공했다고 해서 영원히 잘나갈 것 처럼 되는 것도 아니다. 인생은 점이 아니라 선임을 기억하자. 선을 점점 위로 향하게 긋고 싶다면 좋은 선택을 할 비중을 늘리는게 매우 중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신년계획, 세워도 잘 지켜지지 않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