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떠오르는 것은 '어떻게하면 그 목표를 이룰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머릿속이 가득찬다는 점이다. 그래서 인터넷에 검색도 해보고, 학원도 알아보고, 지인에게 물어봐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모든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하기 싫은 일을 먼저 골라내는 것이다. 이것이 훨씬 중요하다.
왜 하기싫은 일을 먼저 걸러내야 하는 걸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하기싫은 것을 하면서 시간낭비가 생기기 때문이다.
무언가 새롭게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이다. 누군가는 돈이 필요하다고 할지도모르겠다. 강의를 끊거나 헬스장에 등록하거나 등 돈이 중요한, 그리고 가시적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변화를 주기 위해선 반드시 많은 시간을 쏟아 부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기 싫은 것을 먼저 솎아내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이미 가득차 있는 물컵에 물을 붓는다면 흘러넘친다. 물을 적당히 비워내야 새로운 물을 받아둘 수 있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것을 하고 싶다면 기존에 자리잡고 있던 것들을 빼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우선 종이 한 장을 준비해 ‘하기 싫은 일’을 적어라. 절대 잘못 말한 게 아니다. 하고 싶은 일을 정확하게 찾기 위해서는 먼저 ‘하기 싫은 일’부터 명확하게 골라내야 한다. 이것이 포인트다. - <비상식적 성공 법칙>
그러나 하기싫은 일 중에서 내가 꼭 해야하는 일도 있다. 그런것들은 장기간이든 단기간이든 목표를 세운 뒤 천천히 제거하는 작업을 거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고 그 시간을 목표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