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책 정리] 퀴어 이론 입문(1).

동성애란 무엇인가?

by 혜성
다운로드.png 책 커버.


01. 동성애는 무엇인가?

흔히 동성애는 같은 성(남성과 남성, 여성과 여성)의 두 개인이 애정관계를 기준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명확하지 않은 경계선이 보인다. 남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만 가지고 있는 남성은 게이라고 분류해야 하나? 아니면 여성과 교제하다가 가끔 남성과 성관계를 맺는 남성의 경우는 어떤가. 만약 그가 게이라는 정체성을 거부하고, 스스로를 이성애자라고 정의한다면 그는 게이가 아닌 것인가? 이렇게 대다수의 사람들은 불완전한 성 정체성(Sexual Identity)의 범주로써 특정한 성 지향성을 가진 사람들을 특징짓고 분류하는 것엔 큰 혼란이 따른다.


에드워드 스테인(Edward Stein)은 “본질 주의자들은 한 개인의 성적 지향은 문화와 무관하게 객관적이고 내재적인 속성이라고 보는 반면 사회적 구성주의자들은 성적 지향이 문화에 좌지우지되며 상대적이고 어쩌면 객관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항대립의 법칙으로 동성애자의 자아정체성의 정립 방법을 나눴다. 본질주의는 동성애자의 정체성은 타고난 성향으로 믿는 보수적인 성향을 띄고, 구성주의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그 정체성을 획득한 것이라는 진보적인 성향을 띤다. 그럼에도 전자는 선천적으로 게이라는 성 정체성을 가지고 태어났으므로 그들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보수 측의 항변은 진보적으로 느껴지고, 후자의 게이의 정체성은 후천적이라는 주장에서 그들을 교육시켜 이성애자로 만들어야 한다는 동성애 혐오주의적 진보 측은 다분히 보수적으로 들린다. 또 호주의 빅토리아 에이즈 위원회의 대변인 에릭 타임웰(Eric Timewell)은 “11세 이상이 되면 본인이 알든 모르든 사람의 성적 취향은 어느 정도 이미 결정되어 있다”라고 말하며 구성주의를 지나 본질주의로 향한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성애자에 대한 정의는 사회와 문화에 따라 계속 바뀌고 있으며 어떤 카테고리 속으로 넣어서 분류하려는 시도는 매번 계속되어 왔다.



02. 동성애라는 발명품.

동성애 정체성 역사를 다룬 프랑스 역사가 미셸 푸코의 저서 『성의 역사』에서는 1870년대 이후 의료적, 심리학적, 병리적인 맥락 속에서 동성애 성 정체성을 하나의 종(Species)으로 분류했다고 말했다. 1870년대 이전의 세계에서는 오직 동성애 행위로만 존재했고, 한 인간 집단으로 분류하지 않았다. 그 시대의 동성애 행위는 단지 종교적으로나 민법상으로 불쾌한 행동으로 여겼지만, 그것은 누구나 빠질 수 있는 유혹 정도로 간주하였다.


앨런 브레이(Allan Bray)의 저서 『르네상스 시기 영국의 동성애』(1982)에서는 17세기 말까지 동성애라는 정체성은 없었고, 단시 동성애적 행위가 개인의 방탕함의 문제로 제시되었음을 말한다. 또한, 그는 17세기 후반에 템즈(Thams) 강 북부지역의 몰리의 집(Molly Houses)이라는 술집(게이바)에서 게이 공동체가 부상했다고 말한다. 이곳은 성적 행동, 취향 그 이상의 것을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했으며, 그들이 존재하는 방식을 개인들끼리 공유하며 전승해 나아갔다고 주장한다.


일각에서는 사회체제가 자본주의로 발전하고 산업사회가 급부상하면서 동성애 정체성도 함께 나타났음을 주장한다. 농업사회가 가족단위와 공동체 단위로의 생활방식을 추구하고 가족공동체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수확한 재화를 함께 나눴다면, 자본주의 산업사회는 일한 만큼 개인에게 임금을 받는 구조이기 때문에 재화 공유로 엮여있던 농업사회의 가족형태는 감정적 만족과 행복을 주는 공동체로 바뀌면서 변화했다고 주장한다. 공동체에서 개인으로의 분화는 가족의 존재 의미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게 만들었으며 개인의 개성과 자아를 인식하면서 욕망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1885년에 영국 정부는 형법 11조항이라고 불리는 Labouchere 개정법을 재정했고, 이것은 모든 남성 간의 성행위를 범죄로 규정짓는 법안이었다. 이는 당시 명백한 반동성애적, 동성애 혐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19세기까지 동성애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였지만, 동성애 행위는 역사적으로 존재해 왔다. 동성애 정체성이 정립되면서 게이, 레즈비언이라는 특정 성 정체성을 가진 집단을 묶어 규제의 대상으로 삼기도 한 역사가 있다. 이것은 사회와 문화적 맥락 속에서 동성애는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