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편지 Aug 05. 2021

부치지 못한 사랑

K에게


 안녕. 열다섯의 사랑을 이제서야 부칩니다. 중학생인 나는 젖살도 빠지지 않은 앳된 얼굴로 세상살이를 조잘거렸습니다. 썩 친하지 않은 친구의 아는 사람이었던 당신을 어쩌다 만나게 됐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지금의 내 나이보다 어렸던 당신을 왜 이름으로 불렀는지도 가뭇합니다. 보나마나 어리게 보이고 싶지 않았을 겁니다. 중학생이 부르는 ‘ㅇㅇ씨’ 호칭에 비웃지 않았던 당신이 새삼 놀랍습니다. 나였다면 “으이구.” 하며 떡볶이나 사줬을 것 같은 데 말이에요.


 그런 당신에게 단숨에 빠지게 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당신의 솔직함이 좋았습니다. 당신의 진심이 애틋했습니다. 어린 나의 고민을 깊이 받아들여 줄 때마다 마음은 부풀었습니다. 가족과 친구 외에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일이 무엇인지 당신을 통해 배웠습니다. 나는 당신의 생일에 꽃을 살 수는 없어도 100일 동안 매일같이 편지를 썼습니다. 당신이 힘들 때 술 한 잔 사주지 못해도 당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가득 담은 CD를 건넸습니다. 나는 아주 천천히 사랑을 키웠습니다.


 우쭐했습니다. 어른인 체 해도 내 나이는 열다섯이었고 어리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습니다. 꽤 괜찮은 어른인 당신이 나를 친구로 여겨주는 것이 뿌듯했습니다. 돌이켜보면 당신의 삶을 면면들이 안다고 착각했을 뿐인데 그것이 나를 참 들뜨게 했습니다. 친구에게 당신의 얘기를 하면서 내 턱이 얼마나 들렸는지 내 가슴이 얼마나 펴졌는지 당신은 모를겁니다. 당신을 향한 사랑은 그 어느 때보다 투명했지만 어린 나는 스스로를 알아가는 데 힘을 쏟았습니다. 그게 내 과오입니다.


 그 때의 나에게 동경과 사랑은 한 끗 차이라고 누군가 알려주었다면 어땠을까요. 매번 사랑으로 기우는 마음의 멱살을 잡고 동경이라는 위치로 밀어붙였습니다. 멋진 사람을 동경하지 않고 사랑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그 때의 나는 몰랐습니다. 당신의 체온이 필요하지 않아도 당신이 그립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나는 당신이 사랑이라고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 그게 내 치기입니다.


 K. 그간 나는 치열하게 사랑을 배웠습니다. 가슴이 녹는 기분에 입술을 깨물어 멍이 들기도 했습니다. 밤새도록 누군가의 잠 든 얼굴을 보기도 하고 한겨울에도 추운 줄 모르고 누군가를 기다렸습니다. 열다섯의 나와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사랑에 가닿았습니다. 행복한 순간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당신 생각을 합니다. 당신을 만나고 자랄 수 있었습니다. 고마워요.


작가의 이전글 출근하지 않는 기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