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nsigh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니셜L Oct 06. 2022

스타트업 전문 회계사가 액셀러레이터까지 만들게 된 썰

왜 나는 창업가들을 도와주는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게 되었을까?

스타트업 전문 회계사가 액셀러레이터까지 만들게 된 썰

지금으로부터 3년 전, 나는 이미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라는 어카운팅펌을 설립하여 스타트업 전문 회계사로서 활동을 하고 있었다. 회계업계에서는 보기 드물게 스타트업의 관점으로 회사를 운영했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구성원이 10명이 넘어가면서 중간관리자를 두어야 했고, 우리만의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했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저명한 창업가들이 쓴 책을 읽었고, 그 당시 베스트셀러였던 ‘Leverage’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Leverage를 읽는 순간 인생책을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고, 너무 많이 읽은 나머지 책에 손때가 타서 시커멓게 될 정도였다. (고등학생 때 공부 잘하는 친구의 수학의 정석을 보면 책 밑부분이 시꺼먼 것처럼)


Leverage는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었는데, 내가 그토록 갈망했던 부분이 책 속에 상세하게 담겨있어 완전 빠져들고 말았다.


인생책 'Leverage',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

작가가 말하는 Leverage의 개념은 타인의 시간, 네트웍, 지식 등을 활용하여 스스로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내가 가장 잘할 수 있고,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하고 그렇지 않은 업무는 과감하게 위임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Leverage Life는 시간적・경제적 자유가 실현된 삶의 형태를 말하는데, 나 또한 반드시 이런 삶을 살고 싶다는 강한 의지가 생겼고, 더 나아가 주변 사람들과 함께 실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의 목표가 leverage 하는 삶으로 재정의되고, 누군가의 인생을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얻게 도와준다면 그 이상 가치 있는 게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당시에 내가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 고민 후 결론을 내린 것은 기존에 하고 있는 회계 세무 업무에서 확장하여 창업가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었고, 이를 서포트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회계컨설팅펌과는 별개의 새로운 조직의 필요성을 느꼈었다.


창업가들이 행정적인 업무에 대해 해야 하는 일이 너무나도 많아 정작 기업의 핵심 영역에 대해서 집중하지 못하는 현상이 자주 발생했고, 이를 꼭 해결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래버리지의 미션 ‘ 스타트업의 건강한 성장’


고민 끝에 19년 5월에 (주)래버리지를 설립하게 되었고, 창업자들이 본질에 집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를 했다. 창업가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정부지원사업 관련된 부분이었고, 이를 해결해드리기 위해 기업부설연구소 사후관리 서비스, TIPS 사후관리 서비스 등을 런칭하였다. 우리가 만드는 것들이 국내에서는 최초인 서비스들이 많았고, 고객 관점에서 접근하니 많은 창업가들이 찾아주었다.

래버리지 로고.  참고로 한글명이 레버리지가 아닌 래버리지인 이유는 서울에 동일 상호의 법인이 이미 있기 때문이다 ㅠㅠ


시간이 지나면서 LP(Limited Partner·유한책임조합원) 들도 모집하여 훌륭한 창업가에게 투자도 진행하였다. 비록 작은 돈일 수도 있지만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가뭄 속에 단비와 같을 것이라 생각한다.


기업가만큼 이 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는 직업도 없다. 대다수의 국민들이 기업에 소속되어 경제활동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훌륭한 기업가가 많이 배출되고 양성되어야만 이 사회가 더 건강해진다고 믿는다.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를 한다고 봐도 될 것이다.


고객의 성공이라는 우리의 미션을 달성하여 시간적・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창업가들을 많이 많이 배출하고 싶다. 10년 후에 래버리지를 기대하며, 래버리지 GOGO!!




이 글을 본 모든 분들이 모두 Leverage Life를 통해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경험하시길 희망합니다.


By Roy

매거진의 이전글 차근차근 스타트업과 가까워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