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링컨리 May 19. 2020

무엇이 유럽 "문화"를 바꿨나?

철도의 시대가 열리다

우리나라(조선 시대)는 17세기 서민층을 기반으로 판소리가 시작되었다. 18세기쯤 성장해, 19세기에 판소리가 전성기를 맞았다. 양반과 돈 많은 중인들의 후원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판소리는 다양한 선율과 장단으로 긴 이야기를 표현한다. 오페라는 판소리와 비슷한 음악극이라 할 수 있다. 판소리에 비해 오페라는 대중적인 음악이 되었다. 왜 대중적인 음악으로 발전 할 수 있었나?




오페라는 17세기 이래 계속 번창해 왔다. 궁정의 은밀한 행사로 시작돼 대중들에게도 보편화되었다. 처음엔 베네치아에서 공연이 되고 그 후에 이탈리아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이탈리아를 순회하는 악단은 이탈리아에서 유럽 각국의 왕궁으로 수출했다. 이탈리아 오페라의 세계적 지배는 매우 완벽하여 모든 나라 작곡가들은 이탈리아 방식으로 오페라를 작곡했다.

조아키노 안토니오 로시니(Gioachino Antonio Rossini)는 이탈리아 오페라로 국제 시장을 매점한 사람이다. 유럽과 그 외 지역을 석권한 로시니는 음악계의 나폴레옹이다. 그의 전기 작가 스탈당은 '나폴레옹은 죽었다. 그러나 새로운 정복자가 세상에 나타났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명성이 컸다. 젊은 시절 음정 코치와 하프시코드 반주로 생계를 유지했다. 그 당시 볼로냐에 있는 극장의 작곡가로 근무했다. '음악의 직인' 신분이었다. 모차르트와 같은 음악가들이 그들의 신분 상승을 위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왕궁과 귀족의 살롱에서 신분이 낮은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로시니는 16편을 작곡했다. 그중 상당 수가 전작을 재활용해 만들었다. 철도 시대 이전의 사람들은 먼 곳으로 여행하기 어려웠다. 당시 오페라 작곡가 사이에는 흔한 일이었다. 극장들이 좁은 지리적 지역에서 청중을 동원해야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도로 운송 사정의 개선과 증기선, 그 이후의 철도 부설 등으로 인해 여행이 쉬워졌다. 그로 인해 극장들이 많이 생겨났다. 그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대우가 좋아졌지만 로시니는 철도 시대에 적응을 못해 도태되었다.


직인: 자기 손 기술로 물건을 만드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

살롱: 서양풍의 객실이나 응접실.
상류 가정의 객실에서 열리는 사교적인 집회.(특히 프랑스에서 유행했다.)
미술 단체의 정기 전람회.

< 네이버 국어사전 >


< pixabay.com >




오페라 산업은 가수, 댄서, 악기 연주가의 가문 혹은 왕조를 많이 만들어냈다. 그중에서도 가르시아 가족은 성공을 자주 거둔 집안이다. 가르시아는 국가, 교회, 귀족 등 특별한 후원자로부터 독립된 전문 가수 1세대에 속했다. 후대에 스페인 작곡가들은 그를 스페인 '오페라의 아버지'로 평가할 정도이다.

그는 두 번 결혼했다. 두 번째 부인 사이에 3명의 자녀들을 낳았다. 가르시아는 자녀들을 어린 나이 때부터 노래 부르는 법을 가르쳤다. 철저한 노력, 엄격한 원칙, 꾸준한 연습밖에 없다고 가르쳤다. 두 딸은 유명한 오페라 가수가 되었다. 그녀들의 이름은 "마리아 가르시아(말리브란)폴린 가르시아(비아르도)"이다. 언니 마리아는 유럽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지만 28살의 나이로 사망한다. 언니의 사망으로 폴린 가르시아는 오페라 가수가 되었다.

폴린은 4살 때 웰링턴 공작 앞에서 노래를 불렀고, 8살 때는 로시니 앞에서 재능을 선보였다. 첫 번째 공식 공연은 성공적이었고, 그 후 여러 콘서트에 출연했다. 베를린 공연 때, 프로이센 왕 프리드리히 빌헴름 3세가 그녀의 노래에 매혹되어 에메랄드 목걸이를 선물할 정도로 노래 실력이 뛰어났다.


< 폴린 비아르도 / 다음 백과 >


폴린은 런던에서 "루이 비아르도"를 만났다. 그는 잘 알려진 언론인 겸 문인이자 미술품 컬렉터, 비평가, 스페인 전문가 겸 역사가이다. 이후 조르드 상드를 통해 결혼하게 된다. 결혼 당시 폴린은 18세, 루이는 39세였다. 결혼 후, 폴린을 시기 질투한 오페라 가수들 때문에 파리에서 출연할 길이 막혀 해외 순회공연을 했다. 런던, 스페인, 빈, 베를린 등에서 콘서트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간 곳이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였다. 1843년 10월 첫 주에 비아르도 부부는 파리에서 베를린을 거쳐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떠났다. 그녀는 매혹적인 목소리로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차르 니콜라스 황제는 즐거워하면서 청중의 열광적인 박수를 이끌었다. 폴린에게 다이아몬드 귀걸이도 보냈다.

며칠 뒤 폴린은 소설가 "이반 투르게네프(Ivan Turgenev)"를 만났다. 투르게네프는 폴린을 처음 만난 날부터 사모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폴린의 추종자가 되었다.

폴린은 이후에도 두 시즌을 러시아에서 공연 하면서 많은 부와 명성을 쌓았다. 세번째로 방문할 당시 오페라에 대한 열기가 식어 있었고, 남편과 딸이 몸이 좋지 않아 시즌을 도중에 마무리했다. 그 시즌을 끝으로 러시아에서는 마지막이 된다. 러시아 공연은 그녀의 커리어를 만들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철도 이전의 300년 동안에 세계 무역량은 상승폭이 1%가 채 되지 않았다. 그러나 1820~ 1870년의 교역량은 해마다 4.18%가 상승했다. 상품만 유통된 것은 아니다. 사람, 편지, 뉴스, 정보 등도 활발하게 유통되어 '유럽'에 속하는 모든 철도 국가에 폭넓은 여론을 형성하게 했다.

< 유러피언 >


철도는 산업 발전과 근대성의 상징이었다. 그것은 마차 운송을 '구세계'의 것으로 격하하면서 '근대'를 규정했다. 철도는 유럽의 시간과 공간 감각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다.

하지만 철도의 도래는 하룻밤 사이에 여행 시간을 바꾸어 놓지는 못했다. 철도 노선이 완공 되기까지 여러 해가 걸렸다. 철도가 깔리지 않은 구간은 기차에서 마차로 바꿔 타야 했다. 비아르도 부부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가는 첫 번째 여행에서도 그랬다. 그렇지만 철도의 빠른 스피드는 하나의 혁명으로 인식되었다. 철도는 유럽의 음악, 문학, 예술을 국제적으로 유통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문화 시장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다.

창작품 시장은 18세기에 이미 존재했지만 철도로 인해 작가, 화가, 음악가들은 예전에 권력을 가진 후원자들에게 의존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작품을 팔 수 있게 되었다. 철도의 영향은 기존의 시장을 크게 바꿔 놨다. 유럽의 문화 지도가 다시 작성되었다. 예전보다 넓은 인근 지역, 시골 소도시, 국외 등지에서 극장 팬들이 대도시로 몰려들어 공연 티켓 수요가 증가했다. 또한 순회 극단, 악단이 더 많은 청중을 찾아갈 수 있게 되었다.

공연 여행을 마차와 배를 타고 했던 폴린 비아르도에게 철도는 멋진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철도는 유럽을 중심으로 예전보다 더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참고 도서

< 유러피언 > 올랜도 파이지스 지음




안녕하십니까. 독자 여러분, 저는 글 쓰기를 전문적으로 배운 적이 없습니다. 그저 칼럼니스트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인 사람입니다. 표현이나 단어가 상황에 맞지 않아, 독자 여러분의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에서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하셔도 됩니다. 건전한 피드백과 비판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다만, 비인격적이거나 특정 대상을 비방하는 댓글은 신고할 수 있는 점 공지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언제까지 지켜만 볼 것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