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외면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진 Mar 14. 2023

2023 프로젝트

갑자기 엄마에게 갈 일이 생겨서 간 김에 수현을 불러냈다. 엄마에게 갈 때면, 가는 길에 만나야 할 사람은 많은데, 항상 그 많은 사람을 제치고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그녀인 것은 어쩔 수 없다. 어디서 만날까를 고민하다가 스타필드 하남이 당첨되었고, 그녀는 점심으로 함박스테이크를 나는 냉면을 먹었다. 커피를 마시기 위해 스타벅스를 찾으러 가는 길은 매우 멀었다. 우리를 유혹하는 매장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그중 빠뜨릴 수 없는 곳이 서점이었다. 정말 오랜만의 서점이었다. 수현은 시내에 나갈 때마다 교보에 들르는 것 같았지만, 나는 마지막 오프라인 서점에 간 게 한  3-4년은 된 것 같았다. 서로 신이 나서 이거 읽어봐 저거 읽어봐, 나 이거 읽었어 저것도 읽었어를 주고받았다. 서가 사이를 돌려고 하는데 수현이 물었다.


"너 요즘은 글 안 써?"


그녀는 마치 유명 작가에게 근황을 묻는 것처럼 내게 질문했는데, 나는 꼭 글을 엄청나게 쓰다가 잠깐 쉬는 작가처럼 대답했다. "그냥 일기 써"라고. 능청스럽지만 자연스러운 나의 대답에 나 스스로 웃었지만 대답이 너무 민망해서 돌아보지는 않았다. 근데 나는 정말 브런치 작가이고, 일기를  쓰기로 했으니까 내 대답이 거짓말은 아닌 것으로 하겠다. 그리고, 나는 일기를 쓰는 것을 내 2023 프로젝트로 결정했다는 말은 못 했다. 더 큰 프로젝트가 내게 있기 때문이다.


소제목으로 임잉아웃.이라고 적고 싶었는데 그 단어는 이미 임신한 것을 밝히는 단어로 쓰고 있어서 적지 않았다. 내가 2023년에 임용고사를 보려고 한다는 말을 했다. 이로써 수현은 나의 임용고사 준비를 알게 된 세 번째 사람이 되었다. 이번 정부 들어서 임용 TO가 너무 줄었고, 그래서 경쟁률도 높아졌고, 나는 나이도 너무 많고, 공부에서 멀어진 지 너무 오래되었다는 부정적인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애도 없고 그래서 시간도 많고 딱히 할 것도 없고, 기간제 교사를 하기로 마음먹은 상황에서 한 번쯤은 예의상 시험을 봐줘야 하지 않겠나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다고 말해주었다. 얼마나 교만한 이유인지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절실하지 않다고, 최선을 다하지 않을 거라는 말로 그 순간 자존심을 지키고 싶었던 것 같다.


박민규는 이렇게 말했다. "쉬엄쉬엄 밴드 연습도 하며, 밥 먹고 글 쓰고 놀며 나무늘보처럼 지내고 있다. 누가 물으면, 창작에 전념한다고 얘기한다. 말로는 뭘 못해.라고 모두를 방심시킨 후, 정말이지 창작에 전념하고 있다."라고. 그래서 나도 놀면서 쉬엄쉬엄 하고 있다고 거짓말하면서 정말이지 최선을 다할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캐롤과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