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내가 아는 선생님의 자제분이 학교도서관에 기간제 사서교사로 이제 갓 취업을 했나 봐요. 그런데 아무것도 모른다고 해서요. 뭐더라? 운영계획서? 그것 좀 보여줄 수 있나요?
도서관 운영계획서를 말씀하시는 것 같고 드릴 수는 있지만, 제가 드리는 계획서가 그 선생님에게 도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어요. 그 선생님 연락처를 주시면 제가 통화해 볼까요?
이렇게 K선생님과 나는 연결되었다. K 선생님은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한 사회 초년생이고, 사서교사 기간제로 근무하는 첫 해이다. 작년에 기간제 사서교사 첫 해를 겪은 나로서는 모른 척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좀 더 경력이 많은 사서교사에게 넘길 수도 있었지만, 같이 배워 나가 보면 좋겠다는 마음에 흔쾌히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K 선생님의 질문들로 나도 새롭게 알아가는 업무들이 있고, 고민할 부분들이 나타나기에 기록해 두고 싶어서, [K의 질문]을 시작하기로 한다. 우선 첫 질문은 학교도서관 운영계획서를 그냥 달라는 요구였다. 정말 아무것도 모르면 질문도 정제되기 어려운 법이다. 허둥대고 있는 K 선생님의 모습이 보이는 듯했다.
첫 질문: '학교도서관 운영계획서'
선생님, 학교도서관 운영계획서를 제출하라고 하는데 좀 보여주시면...
나의 조언:
'학교도서관 운영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말 그대로 1년 동안 언제, 어디서,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치겠다. 에 대한 1년 계획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선생님께 우리 학교도서관 운영계획서를 보여드려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거예요. 초등을 대상으로 하는지 중등을 대상으로 하는지, 중등이면 중학교인지 고등학교인지, 고등학교면 인문계인지 특성화고 인지에 따라 계획서는 다르거든요.
도서관은 이용자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장서구성도, 이용자 서비스도 달라집니다.
우선 학교도서관 운영계획서는 개교하는 학교가 아니고서는 전년도 계획서가 분명히 있을 거예요. 선생님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지 않다면 에듀파인에 들어가서 문서검색으로 전년도 선생님께서 기안하신 문서를 찾아보세요. 그곳에 전년도 운영계획서가 있을 거예요. 그 운영계획서를 일단 참고해서 목차를 구성하는 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이에요.
해당 학교도서관의 목적이나 목표, 운영에 관해서는 크게 변경될 사안이 없다면 이용자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전 2년 동안 코로나로 도서관 이용에 변경이 있었을 수 있을 거예요. 도서관 이용 시간, 방법, 대출기간과 권수 등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월별 학교도서관 운영 추진계획이 진짜 선생님이 1년 동안 도서관을 어떻게 꾸려나갈 것인지 세부적으로 계획하는 사항들입니다. 이 사항을 꼼꼼하게 잘 계획해야 아이들과 즐겁게 1년을 생활할 수 있어요. 1년 동안 도서를 몇 번 구입할 것인지, 이용자 교육은 언제 할 것인지, 어떤 행사를 진행할 것인지 등을 계획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에 다 작성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년도 계획서를 참고하고 제가 드리는 저희 학교 계획서도 참고하셔서 잘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