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거짓말의 거짓말 Jul 06. 2019

굿라이프 by 최인철


31p

행복 개념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천해왔는지를 연구한 미국의 역사학자 대린 맥마흔의 분석에 따르면, 과학기술과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은 비로소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이는 행복을 '우연히 찾아오는 복'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표'로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를 가져왔다. 


34p

행복한 삶을 위한 첫걸음은 행복의 조건과 행복 자체를 구분하는 것이다. 


45p

행복, 즉 쾌족의 상태는 고통의 완전한 부재를 의미하지 않는다. 행복한 감정 상태는 부정적인 감정들과 긍정적인 감정들의 상대적인 비율로 측정된다. 부정적인 감정 경험보다 긍정적인 감정 경험이 더 많을 때를 행복한 상태라고 이야기할 뿐이지, 부정적인 감정 경험이 전혀 없어야만 행복하다고 결코 정의하지 않는다. 


49p

고통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없어야 행복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행복감이 낮았다. (중략) 더 흥미로운 사실은 이 경향성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는 점이었다. 고통의 완벽한 부재가 행복이라고 믿는 사람들-이들을 고통 기피자라고 부르자-은 스트레스, 즉 고통을 경험하게 되면 더 큰 충격을 받았다. 


88p

유전이 인간의 행복에 관여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나 인간의 거의 모든 특성에 유전이 관여한다는 행동유전학의 제1법칙에서 보면 이는 그리 놀랄 만한 점은 아니다. (중략) 유전자 결정론, 특히 강한 유전자 결정론은 오류일 뿐만 아니라 행복에 대한 우리의 의지를 약화시키고 행복해지기 위한 개인과 사회의 노력을 과도하게 냉소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 


93p

행복한 삶의 기술은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뉜다. 첫 번째 그룹은 '심리주의자의 기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을 경험할 수 있는 마음의 기술이다. (중략) 두 번째 그룹은 '환경주의자의 기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으로서, 특별한 마음의 기술을 갖추고 있지 않더라도 애초부터 쉽게 행복을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중략)그러나 아쉽게도, 우리 사회에는 심리주의자의 기술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존재한다 


107p

미국 사람들의 보상 영역은 자신의 점수에 강하게 반응했지만, 한국 사람들의 보상 영역은 다른 사람과의 점수 차이에 강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략) 한국인의 뇌는 불행히도 '비교하는 뇌'였다.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의 삶의 기술은 '비교'다. 반면에 행복한 사람들의 삶의 기술은 '관계'다. 


111p

행복감이 상위 50퍼센트인 학생들은 이성 친구와 2박 3일 제주도 여행을 포기하기 위해서 무려 1천600만원은 받아야 한다고 응답했지만, 행복감 하위 50퍼센트인 학생들은 35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답했다. 


120p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소유의 영역에서 살면서 비교하지 않으려고 결심만 한다. 행복한 사람은 애초부터 비교가 일어나지 않는 경험의 영역에서 살아간다. 


135p

시간이 공짜로 생긴 참가자들보다 누군가를 위해 시간을 할애한 참가자들이 시간적 여유가 더 많다고 응답한 것이다. 시간을 내어주면 역으로 시간이 생긴다(더 정확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는 점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다. 


143p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은 이 두 가지의 구분을 위해 경험하는 자기와 기억하는 자기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중략) 경험하는 자기를 위한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은 지금 현재의 만족과 기분을 추구한다는 것이고, 기억하는 자기를 위한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은 삶 전체의 의미와 가치를 추구한다는 뜻이다. 


148p

의미란 중요성이다. 둘째, 의미는 유용성이다. 셋째, 의미는 이해다. 넷째, 의미는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167p

의미주의가 행복에 미치는 긍정적 혜택이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지 아니면 감소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의미주의의 힘은 나이와 함께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쉽게 이야기하면 '자기가 성장하는 것과 타인의 삶에 기여하는 것'이 좋은 삶이라고 생각할수록 행복이 증가하는 패턴이 증가하는데, 이 패턴이 나이가 들어갈수록 강해진다는 것이다. 


179p

결혼 여부는 쾌락 경험과는 큰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적어도 하루하루의 삶에서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더 기분이 좋은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의미 경험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기혼자들이 미혼자들보다 순간순간 경험하는 의미의 정도가 크게 나타났다. 


187p

한 진화심리학 연구는 클럽에 모인 원나이트 스탠드 희망자들은 마감 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상대 이성의 외모 기준을 낮추어서 짝을 이루는 경향성을 보인다고 보고했다. 


209p

지능X자기통제X긍정 정서=성취(중략). 지능은 개선의 여지가 크지 않아 자기통제와 긍정성의 대결이다. 


216P

인가의 4가지 의식. 1)일 2) 사랑 3)영혼 4)초월 


264P 

이문재의 시 '농담'

문득 아름다운 것과 마주쳤을 때 

지금 곁에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떠오르는 얼굴이 있다면 그대는 

사랑하고 있는 것이다 

그윽한 풍경이나 

제대로 맛을 낸 음식 앞에서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 사람 

그 사람은 정말 강하거나 

아니면 진짜 외로운 사람이다 


종소리를 더 멀리 보내기 위하여 

종은 더 아파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by 이소희 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