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거짓말의 거짓말 Aug 03. 2019

부의 추월차선 by 엠제이 드마코

10p

대학에 가고, 좋은 성적을 받고, 졸업하고, 좋은 직업을 갖고, 수익의 10%를 주식에 투자하고, 최대한 퇴직연금에 투자하고, 신용카드를 없애고, 쿠폰을 모으고.... 그러면 당신이 65세쯤 되었을 언젠가 부자가 될 것이다. 


21p

인생의 진정한 황금기는 당신이 젊고 지각 있고 생기 넘칠 때다. 


64p

부는 모호한 개념이 아니다.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은 진정한 부를 몸으로 느꼈을 때였다. 언제인지 짐작이 가는가? 그 순간은 내가 처음 람보르기니를 뽑았던 날이 아니다. (중략)

부는 물질적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관계), 신체(건강), 그리고 자유(선택)를 말한다. 3F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87p

인도가 오늘의 만족을 위해 내일을 저당 잡히는 만성적인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한다면, 서행차선은 그 반대다. 보다 밝고 자유로운 내일에 대한 희망 때문에 오늘을 희생하기 때문이다. 


96p

(조슈아 벨로의 지하철 연주 실험) 인생은 금요일 밤에 시작해서 월요일 아침에 끝나는 것이 아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이라는 보상 때문에 당신의 영혼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팔아넘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서행차선의 지도를 전략으로 삼았다면 5대 2 거래를 받아들인 것이다. 사람들은 돈에 대해서는 마이너스 60%짜리 수익률을 금방 알아채고 거부하지만, 시간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하다.


99p

하루에 8시간씩 열심히 일하다 보면 결국엔 사장이 되어 하루 12시간씩 일하게 될 것이다. 

-로버트 프로스트 


106p

내재가치는 일을 함으로써 버는 돈이자, 당신이 사회에 기여하는 가치에 대해 누군가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만큼의 돈이다. 내재가치는 시간 단위 즉, 1시간 또는 1년 단위로 계산된다. 햄버거 가게에서 버거를 굽고 시간당 10달러를 받는다면 당신의 내재가치는 시간당 10달러다. 


120p

과거에는 바보들이 돈을 뜯기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그러고 있다. 

-아들라이 스티븐슨 


171p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단어 중 하나는 '소극적 소득' 즉, 일하지 않으면서 벌어들이는 소득이다. 


173p

다섯 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 1)임대 시스템 2)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3)콘텐츠 시스템 4)유통 시스템 5)인적 자원 시스템


187p

여러분이 저축한 1달러 1달러가 곧 당신의 자유를 위해 싸워 줄 군대의 병사다. 당신의 돈이 당신을 위해 싸움으로써 당신의 시간은 자유로워지고 '시간과 돈을 맞바꾸는' 방정식을 깰 수 있다. 


208p

선택은 이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특성이 있는데, 이를 '영향 격차'라고 한다. 그 차이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213p

지각 선택은 행동 선택의 추진력으로 작용한다. 당신이 지각하고 믿는 특정한 생각이 있다면, 바로 그 믿음에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게 될 것이다. 


227p

유치원에 가서 아이들에게 노래할 줄 아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느냐고 물어보세요. 모두가 손을 번쩍 들 겁니다. 13년 후로 건너가서 이제는 어른이 된 그때의 아이들에게 같은 질문을 해 보세요. 몇 명만이 손을 들 겁니다. 무엇이 바뀐 걸까요? 유치원 아이들은 아무도 자기에게 노래를 못 한다고 하는 사람이 없어서 자기가 노래를 잘 한다고 믿었던 것뿐입니다. 


269p

열정은 당신보다 더 큰 무엇인가를 향한 동기에 연료를 제공해 준다. 또 열정은 일반화될 수 있기에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하라'를 이긴다. 초점이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에 맞춰지면 욕구의 계명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 사업을 왜 시작하는 것인가? 그 일을 진정 하고 싶어서? 아니면 실제로 시장의 욕구가 있기 때문에?


274p

'골드러시 때는 금을 파지 말고 삽을 팔라!'라는 옛말이 있다. 


306p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뭐 어떤가, 더 잘하면 된다. 


334p

당신의 블록버스터급 아이디어는 남들도 생각한다.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사람은 아이디어의 주인이 아니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소유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라면을 끓이며 by 김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