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거짓말의 거짓말 Aug 21. 2016

'거짓말의 거짓말'이 된 사연

지금 우연히 알게 됐다. '거짓말의 거짓말'은 요시다 슈이치라는 일본 작가의 소설 제목이기도 했다. 브런치 계정을 만들고 별명을 정할 때 가장 먼저 고민했던 말은 '거무철(擧無鐵)'이었다. 


흔히 나이를 먹고 어른이 되는 과정을 '철이 든다'는 말로 표현하는데 '거무철'은 '철이 들지 않는다'는 뜻이었다. 하지만 어감이 낯설어서 잘 기억에 남지 않는 말이기도 하고 듣는 사람도 뜻을 짐작하기 어려운 조악한 조어라고 생각해 그렇게 하지 않았다. 


수필을 쓰자니 내 사생활이 나올 것 같아 부끄럽고, 그렇다고 소설만 쓰자니 상상력이 빈곤하고 해서 적당히 소설과 에세이를 함께 써야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거짓말의 거짓말'이 떠올랐다. 


소설은 픽션, 즉 거짓말이고 수필은 논픽션인데 거짓말의 거짓말이 픽션이 되는 거니까, 라는 생각이었다. 소설이란 장르는 참 편리해서 실재라도 작가가 소설이라고 잡아떼도 되니 참 좋다. 


그런데 오늘 보니 '거짓말의 거짓말'은 내가 전에 읽은 소설의 제목이었다.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 인줄 알았는데, 조금 실망이다. 쳇. 


요시다 슈이치의 몇몇 책은 정말 좋아하지만 공교롭게도 '거짓말의 거짓말'의 책 내용은 지금 기억이 하나도 나지 않는다. 거짓말이 아니고 참말로. 


아래는 2013년 읽은 요시다 슈이치의 소설 '거짓말의 거짓말' 부분. 


65p

또 남자라면 누구나 그렇듯 자신은 아버지보다는 더 큰 사람이 되겠다는 생각을 품게 마련이다.  


66p

젊었을 때에는 안락한 길은 너무 뻔한 길처럼 보인다. 그러나 더 이상 젊지 않은 나이가 되면 필사적으로 그 안락한 길로 돌아가려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75p

"있잖아, 아빠가 해주는 이야기 중에서 후미키가 제일 좋아하는 게 뭔지 알아?" 히토미는 조금 취했는지 비틀거리는 걸음으로 입구 쪽으로 걸어갔다. 그리고 조그만 냉장고에서 생수 하나를 꺼냈다. 

"뭔데?"

"늑대 소년 얘기라던데……."

"늑대 소년?" 츠츠이가 물었다. 

"저기, '늑대가 나타났다!'고 계속 거짓말을 한 소년이 진짜 늑대가 나타났을 때에는 마을 사람들로부터 버림받는다는……."

"아, 그 얘기의 제목은 '늑대 소년'이 아니라 '양치기 소년의 거짓말'이야."

"아? 그래. 그런 제목이었지."

"아마 맞을걸. 이와나미문고에서 나온 이솝우화집에 그렇게 적혀 있으니까."

"그걸 읽었어?"

"아리사 엄마랑 마찬가지지. 이리저리 공부해두지 않으면 이야기 밑천을 댈 수가 없으니까. 그건 그렇고 후미키가 그런 얘기를 좋아한다는 거야?"

"그런가 봐. '왜 그 얘기가 제일 좋아?'라고 물었더니 양이 많이 나와서 좋다고 하던데." 생수를 들고 와서 히토미가 털썩 의자에 앉았다. 

"그 녀석은 좀처럼 잠이 들지 않아서. 원래 양은 조연인데 어쩔 수 없이 한 마리씩 이름을 붙이고 어떤 성격인지 얘기해 주거든." 


120p

"초등학교 때 말이야, 반 아이들 모두에게 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어."

그녀가 갑자기 이런 말을 시작한 것 역시 여기서 캔 맥주를 사고 있을 때였다. 그렇게 말하는 그녀의 경쾌한 목소리는 쿵하고 떨어진 캔 맥주 소리만큼 무겁게 들렸다. 

"무슨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게 됐는지는 전혀 기억나지 않지만 어쨌든 어느 날 갑자기 누구도 말을 걸어주지 않는 거야."

"분명히 네가 귀엽게 생겼기 때문일 거야. 다른 여자들이 질투한 거 아냐?" 자동판매기에서 캔 맥주를 꺼내면서 말했다. 그 등에다 대고 "나, 당신이 그렇게 말할 때가 좋아"라고 그녀가 중얼대는 소리가 들려왔다. 그의 마음속에서는 '나는 내가 이렇게 말할 때가 싫은데'라는 대답이 떠올랐다. 

작가의 이전글 겁쟁이를 위한 상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