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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 온라인 수업 방식 선택

by 삶으로서의 교육

여러분이 대학생(대학원생) 입장이라면, 어떤 선택을 선호하실까요?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교육의 질을 담보하고, 소통을 원활히 하며 대면 수업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익을 다른 방식으로 넘어서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학생 입장이 가장 궁금한데, 개강 전이라 협의하기도 어렵고(수강정정 기간도 있고), 온라인 동영상 자료는 개강 전까지 올리라고 하니 고민이 많습니다.

* 아래, 교대, 사대, 대학원은 제가 강의 나가는 곳을 기준으로 한 명명입니다.


2020-1 온라인 수업, 제 선택은?

첫 번째 방법: 내부 플랫폼 활용
대학의 e-class 같은 LMS 활용(대학 권장이기도 합니다)


장점:

- 수강생 명단이 연동돼 있고, 학습 진행 상황 확인 등 교수자의 관리가 용이

(SMS 가능한 곳은, 휴대폰 번호 등록자에 한해 일괄 전송 가능/ 휴대폰 번호 미등록자 확인 필요)

- 학생 접근성 용이

- 대학의 행정 관리 용이 (별도의 보고 필요 없음)


단점:

- 교수자도 학생도 평소 잘 사용하지 않아 시스템 자체에 생소한 경우가 많음

- 동영상 용량 제한 등으로 별도의 개인 (혹은 학교 계정) 외부 플랫폼 활용 필요

- (대학에 따라) 라이브 방송이 안 되고, 조별 활동의 원활한 지원 불가(혹은 학생들이 사용하기 불편).

- (대부분) 교수자 학습자 모두 학기 종료 후 데이터 접근 불가(웹 부하 등 문제로 현재는 가능한 곳도 앞으로는 불투명)

1) 교대 LMS 요소: 수강생 명단, 공지, 과제관리, 토론 관리, 팀 프로젝트, 학습자료실, Q & A, 학습현황, 접속 현황

- e-class에 동영상 직접 업로드 불가, 유튜브 동영상이나 구글 드라이브의 url 링크 권장 (저작권 위배 주의)

- e-class 온라인 수업 등의 출석 점검, 과제물 활용 수업에서는 과제물 부여와 평가 등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 제출, 보관 필수

=> 출석 체크, 과제 제출 가능(별도의 보고 필요)

=> LMS url 링크만 가능, 이 정도면 LMS 이용의 의미를 모르겠음

=> 향후 서버 안정성 문제로 불안함, 외부 플랫폼 활용이 불가피


2) 사대 LMS 요소: 참여자 목록, 공지, Q & A, 학습활동(차시별 설정 가능 기능: 파일, 동영상, 과제, 게시판, url 링크, 채팅방, 토론방, 투표, 폴더 등), 학습 진도 현황

/ 동영상 촬영 스튜디오 예약 가능하나, 현재 하루에 18건씩 예약돼 있어서 시도하지 않음

- 클라우드 서버 구축 이전으로, 1회 업로드 용량: 2GB (곰 믹스 프로그램으로 5-10분 단위로 분절해서 업로드 안내), Zoom 유료버전 수요 조사 실시(3. 13)

=> 출석 체크, 과제 제출 가능(별도의 보고 불필요)

=> url 링크 권장, 직접 영상 업로드 가능하고(1회 2GB로 50분 수업 영상도 충분) 학생들이 다운로드할 수 없음

=>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이 정도면 LMS 이용이 가능하나, 인터페이스가 사용하기 불편

=> 3월 16일 개강일에 서버 불안정으로 접속에 어려움


3) 대학원 LMS 요소: 공지, Q & A, 강의자료, 과제, 팀 프로젝트, 토론, 투표, 설문, 수강생 모니터링

/ 동영상 촬영 스튜디오 예약 가능하나, 여러 환경으로 실제 사용이 어려움

=> LMS 이용을 하지 않는 온라인 수업 불인정 -> 추후 외부 플랫폼 사용도 증빙서류 제출을 하면 인정으로 변경

=> url 링크 가능하고, 학교 계정에 올려야 함

=> 대학원 특성상 온라인 동영상 강의는 의미가 없어서 실시간 수업, 그리고 과제 보강과 대면 보강할 예정


두 번째 방법: 외부 플랫폼 활용(결정)

장점: 다양한 채널로 다차원적 소통 가능, 라이브 방송 가능, 조별 활동 지원 가능, 학기 종료 후에도 데이터 보존

단점: 학생의 다양한 접근으로 인한 어려움?

1. 소통을 위한 허브 역할

1) 네이버 밴드

공지, 라이브 방송(1인 방송 형태, 학생들 댓글 참여 가능/ 설정 변경 시 모든 학생들이 1인 라이브 방송 개설/ 한 번에 2시간 하루에 5회 가능), 채팅방 그룹콜(최대 30명), 동영상(용량 무제한, 30일 유효), 투표, 사진, 파일, 출석 체크(관리자는 게시글을 누가 읽었는지 확인 가능), 일정 등 기능을 활용해 소통의 허브로 활용

2) 비교: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공지, 라이브톡(최대 10명/ 밴드에 비해 품질이 떨어져 비추), 그룹콜(최대 5명), 음성 메시지, 투표, 톡 서랍에서도 확인 가능(메모, 사진과 동영상, 파일, 링크)


2. 강의 자료 플랫폼

* 강의 자료는 PPT를 활용한 동영상으로 시작, 점차 다양한 CMS 툴을 익히는 대로 적용해서 제작 예정

네이버 카페

- 네이버 밴드와의 통일성

- 네이버 카페의 동영상 업로드

1회에 4GB, 1시간 제한이면, 충분합니다.

'네이버 카페에 유튜브의 동영상을 바로 보이도록 올리는 법'도 있고요. 이번 기회에 유튜브 채널을 플랫폼으로 사용하더라도, 네이버 카페에 링크를 걸어 바로 보이도록 하면 되니,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 다운로드는 원칙상 불가하나, 가능한 방법이 있다고 하지만, 네이버 카페를 비공개로 전환하면 외부에 검색될 염려는 없고요.

- 네이버 카페의 게시글

같은 반 동료들의 글을 서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제물 제출 약속 시간을 준수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글을 수정해도 처음 게시한 시간에 고정되거든요.

한 가지 방법은 이메일로 제출하고, 카페에도 올리라고 해야겠어요.


구글 클래스룸

<스트림> 공지사항이나 정보 입력 공간

- 파일, 구글 드라이브 문서, 유튜브 동영상 및 링크 설정 가능 (1개 게시글에 여러 개의 자료 첨부 가능)


<수업> + 만들기: 과제, 퀴즈 과제, 질문, 자료, 게시물 재사용

- 과제: 과제 안내문 작성 가능, 제출일 지정, 파일 첨부 등 가능, 생성 과제별 점수 배점 가능

- 퀴즈 과제

- 질문: 구글 폼즈 기능과 같아서, 단답형은 투표용 등으로 사용할 수 있음

- 자료: 문서, 구글 드라이브, 링크, 유튜브 동영상 등 첨부 가능

- 게시물 재사용: 다른 클래스룸에서 사용하 게시물을 가져와서 게시할 수 있는 기능


* 단, 저와 같은 일반 사용자의 경우, 구글 드라이브에서 사용 가능한 무료 용량이 15GB로 제한돼 한계가 있습니다.

* 학교 계정의 구글 아이디로는 개인 계정으로 개설한 구글 클래스룸에 들어올 수 없습니다.


클래스팅

강의자료(문서, 이미지, 동영상) 탑재, 발표자료, 과제 제출 활용 용도

=> 클래스팅 사용의 아쉬움: 대학 수업에서 플랫폼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 각 클래스룸당 100GB로 충분하나, 1회당 100MB (한 7-8분 정도 동영상) 사용 제한으로 어렵네요. 100G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주셨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 동영상을 학생들이 저장하는 기능도 있던데, 영상 제작자의 저작권을 존중해 저장 기능 허용에 대해 개설자에게 권한을 주셨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 예비교사들에게 미리 사용하게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곳을 플랫폼으로 사용하려고 했는데, 결국 다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해야겠네요~

3. 실시간 수업
* 가급적 시간표 상의 시간에 실시

1) Zoom

(1) 교수자가 학생들에게 Zoom의 실시간 주소를 링크해서 보냅니다.

-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으로 참여하는 학생은 별도 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바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 휴대폰과 태블릿으로 참여하는 경우는 Zoom 앱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2) 학생의 접속 환경에 따라 다음을 준비해 주세요.

- 일반 컴퓨터 (데스크톱)는 웹캠과 헤드셋 마이크 필수입니다. (각 2만 원 내외 제품으로도 충분)

- 스마트폰은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 착용해 주세요.
- 그러나 노트북(웹캠, 마이크 기본 설치)은 별도 준비물이 필요 없습니다. # 그래도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을 착용하면 음질이 훨씬 깨끗해서 권합니다.


(3) 출석 확인을 위한 증빙자료 제출 (이 방법 외에 다른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원격강의 시작과 끝에 댓글 작성 후, 화면을 캡처하여 온라인 출석부 게시판에 제출. 미제출 시 결석처리

ex) 김00/**교육과/20201111/ 강의참여 시작

김00/**교육과/20201111/ 강의참여 종료


(4) 실시간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장비가 없는 학생들의 경우 사전에 연락 주기 바랍니다.

실시간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동의를 구해 수업 장면 녹화 후 영상 공개 방안 고려.

2) 고려: 네이버 라이브 방송(실시간 댓글 참여)


4. 조별 활동

카톡 오픈채팅방 개설, (네이버 밴드, 유사시 활용 예정) 네이버 카페, Zoom을 적절히 활용해서 조별 산출물 받고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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