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으로서의 교육 Mar 31. 2020

파워포인트로 동영상 강의 만들 때 유의 사항


다양한 녹화 프로그램으로 녹화를 하고 영상을 보면 화면의 공간을 보면서, 자막, 효과 등 편집 욕구를 느낍니다. 

그런데 편집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편집 욕구를 느끼면 정작 수업 내용과 수업에 투자해야 할 시간을 뺏깁니다. 

지금과 같이 제한된 시간에 산출물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더욱요. 


그럴 때 파워포인트로 동영상 만들기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화면 가득 큰 글자나 사진으로 채워져 편집 욕구를 잠재워 줍니다. 

또 365 오피스의 경우, 하단에 작게 얼굴도 나오는 비디오 설정도 할 수도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동영상 제작 방법은 아실 테니, 제가 여러 시행착오를 거친 초보자로, 파워포인트로 동영상 강의 만들 때 유의 사항만 말씀드리자면, 다섯 가지 포인트입니다. 


1. 파워포인트 자료를 한 자료로 만들지 마시고, 한 자료를 소분해서 수업 내용의 의미 단위로 끊으면 좋습니다. 그래야 동영상으로 만들었을 때도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 맞출 수 있습니다. 


2.  녹화 전 항상, (때로는 녹화 중 수시로) 마이크가 켜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설정-> 시스템-> 소리-> 사운드-> 제어판 -> 녹음, 마이크 클릭 -> 속성 -> 수준에서 "켬" 상태를 확인 후 녹음 시작

(초반에 녹음 표시 돼서 녹음 된 줄 알았다가 처음부터 다 다시 녹음했던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3.  녹화를 끝내고 반드시, Ctrl + S로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녹화 끝났다고 키보드의 ESC키를 눌러 바로 나오면, 녹음이 되지 않더라고요. 

반드시 저장 후에, "닫기"나 ESC키를 눌러 나오세요. 


4.  슬라이드가 넘어갈 때는 녹음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녹음하기"를 선택해 연속으로 녹음하실 때는 반드시 슬라이드 넘긴 전후로 몇 초 쉬고 녹음하셔야 합니다. 

그보다는 "현재 슬라이드 녹화"로 선택해서 한 슬라이드씩 녹화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슬라이드씩 들어보시고, 마음에 안 들면 한 슬라이드만 지우고 다시 할 수 있으니까요. 


5. 녹화 다 마친 후, mp4로 전환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준비 시간에 이 점을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순수하고 맑은 마음들이 많은 반과의 상호작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