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시간관리

김지현 SK부사장의 27년 '시간관리 노하우'2

by 최성아

1. 리더의 시간관리, 헬리콥터 리더십을 갖춰라.


리더의 시간관리는 '팀 시간'도 관리해야 합니다. 워커홀릭 리더는 주변을 힘들게 합니다. 손에서 일이 떠나지 않아요. 팀원도 자신만큼 오래 일하기를 바랍니다. 반면 팀 시간을 관리하는 리더는 다릅니다.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주고 팀원이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죠.



2. 핵심은 리더가 바빠야 합니다.


멀리서 전체를 조망하고 동시에 아래로 내려가 세부적으로 살필 줄 아는 '헬리콥터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리더가 직접 끌고 나갈 일과 팀원에게 권한을 위임해 제대로 맡길 일을 나눌 수 있습니다.



3. 업무 보고를 없애야 합니다.


대부분 주 초에 업무 보고 회의를 하지만 저는 하지 않습니다. 업무 보고를 듣는 것 자체가 팀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에요. 그건 팀장으로서 이미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A 팀원은 이번 주에 이 일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맞나요?"라고 거꾸로 물어봅니다. 리더는 팀원이 무엇을, 왜, 어떻게 하는지를 늘 알고 있어야 해요.



4. 회의의 A to Z를 관리하라.


리더는 회의를 빠뜨릴 수 없습니다. 특히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시간이 회의시간입니다. 조직관점에서 회의란, 5명이 회의하면 5명의 시간을 투입하는 겁니다. 1시간 회의를 하면 총 5시간이 소모됩니다. 효율적인 회의법은 회의시작 전, 중, 후 3단계로 나뉩니다.



5. 회의 시작 전 : 팀원에게 각기 다른 메일을 보내라.


회의 참석자들에게 충분한 안내를 해야 합니다. 안내의 핵심은 'Why'입니다. 왜 이 회의에 참여해야 하는지 인지시키는 거죠. 각 팀원이 회의에 오는 목적, 직급, 직위, 업무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즉 팀원이 '회의 목적에 부합하려면 나는 어떻게 발언해야 할까?'를 생각하고 들어오게끔 해야 합니다.



6. 회의 중 : 주최자가 목적에 맞게 통제, 관리하라.


회의가 시작되면 내용이 산으로 가지 않도록 회의 주최자가 진행해야 합니다. 대개 리더죠. 하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아요. 시니어 팀원이 진행합니다. 그러면 안 됩니다. 회의 목적을 가장 잘 알고, 회의를 통해 성과를 얻고자 하는 주최자 즉, 리더가 진행해야 해요.



7. 회의 후 : 회의록을 직접 써라.


마지막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의록 또한 주최자인 리더가 써야 해요. 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액션 플랜'이기 때문입니다.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결정하려면 리더가 직접 회의록을 정리해야 해요. 그래야 업무를 제대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의 후 매듭이 잘 지어지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회의가 회의를 만듭니다. 모두의 시간을 낭비해요. 그렇기에 저 또한 리더인 제가 회의록을 쓰고 있어요.



8. 리더의 시간 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일을 예측하고 미리 준비하는 데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고 싶은 건 시간관리의 목적입니다. 인사이트는 절대 단위의 시간을 많이 투입한다고 해서 확보되지는 않는다는 점, 잊지 마세요.



아티클 원문 : https://www.folin.co/article/5172

keyword
최성아 커리어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CEO 프로필
팔로워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