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 크래프터 May 01. 2023

회사에서 자존감을 지키기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



회사에서는 자존감을 지키기 어렵다


어렵게 취업을 하고 일을 하다 보면, 자존감이 무너지는 것 같은 경험을 할 때가 있습니다. 담당 업무가 마음처럼 잘 안 풀리거나, 분명 확인한 것 같은데 이상한 데서 문제가 터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다 보면, 자책을 하게 됩니다. 나는 왜 이렇게 일을 잘 못하는 걸까 하면서 말이죠. 


아쉽게도 회사는 자존감을 키우기에는 열악한 곳입니다. 내가 익숙하지 않은 일을 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받습니다. 특히 나와 안 맞는 사람이 있다면 더 힘듭니다. 대놓고 뭐라고 하는 선배부터 교묘하게 가스라이팅 하는 팀원까지. 이럴 때 직장생활은 정글처럼 느껴집니다. 


자기효능감은 키울 수 있다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 나오듯이 자존감은 타고나는 부분이 큽니다. 또한 오랜 성장과정에서 여러 경험이 누적되어 복잡하게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래서 일터에서는 근본적인 자존감을 건드리기보다는 효능감을 형성하면서 성장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효능감이란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뜻합니다. 바꾸기 어려운 자존감보다 여러 성취 경험을 하면서 향상할 수 있고 어느 정도 자기효능감을 형성하면 자신감을 갖추고 다른 것들도 잘하게 됩니다.


나의 성공 경험 축적하기


효능감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기존에 했던 것들을 돌이켜보며 성공 경험을 계속해서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다음의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 중에서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요?”


만약 이 질문에 대해 바로 답변할 수 있다면, 효능감을 잘 형성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자신감이 없는 상황이라면 바로 대답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취업을 준비하여 이 질문에 대해 그 당시에 답을 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말이죠. 


아마 그 시점에서는 작은 프로젝트나 동아리 경험, 연구 과제 등에서 성과를 말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돈을 받으며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성과보다 더 의미 있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일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어서 바로 대답하지 못하는 것일 뿐입니다. 


그래서 현재 회사에서 어떤 성공 경험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업무일지를 기록하면서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큰 성과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내가 어떤 것을 이뤘는지는 기록을 해야만 나의 성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계속 기록을 하다 보면 더 성장 방향이 보이기도 하고요. 매일 간단하게 했던 일, 깨달은 바 등을 계속해서 기록해 보세요.



회사에서 자존감을 키우기 어려운 이유는 아래 영상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hCbRBafNMA



매거진의 이전글 이것 없이 중소기업에서 성장하려고 하면 크게 다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