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 크래프터 May 03. 2023

직장에서 자신감을 잃었을 때 극복하는 현실적인 방법

이전 글을 통해 바꾸기 어려운 자존감보다, 변화가 가능한 자기 효능감에 대해서 나누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회사 일에 자신이 없을 때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방법에 대해 나눠보려고 합니다.


회사에서 자존감을 지키기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


꾸준함으로 승부한다


회사 일을 기록해 보는 것으로 큰 시작을 한 것입니다. 기록은 나의 성공 경험을 찾기 위한 빅데이터를 모으는 것에 해당하죠. 그런데 업무를 하다 보면 매일 일이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날은 일이 잘되기도 하지만, 다른 날은 컨디션도 안 좋고 성과가 안나기도 합니다. 이건 개인차는 있지만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스포츠 경기에서도 항상 잘하는 선수는 찾기가 매우 드뭅니다. 시즌 내에서 하루하루 편차가 있기도 하고, 한 시즌 전체가 잘 안 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에 꾸준히 출장하고, 여러 시즌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면, 돌이켜봤을 때 잘하는 선수로 기억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꾸준히 하되, 하루하루에 너무 일희일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을 열심히 하며 기록하되, 꾸준하게 하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는 것이죠. 지금 조금 어렵더라도,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계속해서 일을 해내면 됩니다. 


게다가 회사의 좋은 점은 월급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돈을 받으면서 실력을 키우고 효능감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보통 우리는 돈을 내고 무엇을 배웁니다. 등록금을 내고 수업을 듣거나, PT 비용을 내면서 헬스장을 다닙니다. 지금 당장 효능감이 바로 올라가지 않는다고 초조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돈을 받으며, 경험치를 쌓고 있는 것입니다. 


터닝포인트에 대한 믿음


꾸준하게 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잘 되지 않을 것이 확실한데 그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사실 시간낭비일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가 성장하는 것은 확실하니까요.


“처음부터 일 잘하는 사람은 없다” 이 문장은 제가 글을 쓰면서 항상 품고 있는 말입니다. 남들보다 조금 늦게 시작하고, 성장속도가 조금 늦을 수는 있지만, 계속해서 실행하면 처음 시작했던 것보다 잘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터닝포인트가 있습니다. 어느 시점이 되면 이 일이 익숙해지고,,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일에 적응하면서 다른 것들을 시도해 볼 여유도 생기죠. 이렇게 몇 번의 전환점을 경험하면 효능감이 차곡차곡 쌓여서 자신감이 생깁니다. 



직장을 통해 얻은 자기 효능감에 대한 확신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허리디스크로 고생했던 저는 꾸준히 걷기와 수영을 통해 이 지긋지긋한 허리디스크를 극복했습니다. 이겨낼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브런치와 유튜브 채널도 사실 성장이 더딘 편입니다. 하지만 과거의 성공경험과 꾸준함의 힘을 믿고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터닝포인트가 올 것이라는 확신은 다시 이 실행을 강하게 만들고요. 이렇게 저는 회사에서 처음 배운 터닝포인트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 터닝포인트가 올 때까지 잘 모아보자


회사에서 자존감을 키우지 못하는 상황이라도, 자기 효능감으로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습니다. 


먼저 나의 성공경험을 축적하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별 것 아닌 것 같은 성과도 꾸준히 기록하다 보면 나의 성공경험 데이터가 됩니다. 


다음으로 성공에 대해 초조하게 생각하기보다. 일단 꾸준하게 실행해 보세요. 항상 잘할 수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경험을 쌓으면 장기적으로 성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전환점에 대한 확신을 가져봅시다. 반드시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면 직장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꾸준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자신감을 잃었을 때 극복하는 방법은 아래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hCbRBafNMA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에서 자존감을 지키기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