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fe Designeer Aug 27. 2020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일까?

셀프경영 프로젝트 #나만의 지배가치

얼마 전, 장윤영 교육학 박사의 저서인 <아이 키우며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건> 책을 읽고, 반드시 내 삶에 '실행'으로 옮겨볼 만한 적용 리스트 중에서 '지배 가치 만들기'가 있었다. 이 책에 소개된 '지배 가치'라는 개념은 하이럼 스미스의 <성공하는 시간 관리와 인생 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책에서 시간 관리 법칙과 인생 관리 법칙을 정리한 내용이라고 소개되었다. 그 책을 읽어보진 않았지만, 정리된 원칙 중에 '성공과 자기실현의 토대는 지배 가치다.'와 '일상에서 지배 가치에 따르면 마음의 평화를 얻는다.'라는 말이 너무 깊숙이 다가왔다. 그래서 직감적으로 '지배 가치'를 만들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다.


<아이 키우며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건> 책에서도 소개되지만, 워낙 유명한 벤저민 프랭클린은 절제, 침묵, 질서, 결단, 절약, 근면, 성실, 정의, 중용, 청결, 평정, 순결, 겸손이라는 13가지의 덕목을 지키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몸에 배도록 평생의 노력을 기울였다. 사실 올해 초에 <프랭클린 자서전>을 읽고, 나도 13가지의 덕목을 지키고자 일일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실행에 옮겨 보았다. 그렇게 하루도 빠지지 않고 4개월 정도 기록했던 것 같다. 덕목을 스스로의 행동에 일치시키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도 느꼈고, 잘하는 것은 계속 잘하지만, 못하는 것은 계속 못하게 된다는 슬픈 현실을 깨닫기도 했다. 더 지속하지 않은 이유는, 13가지의 덕목이 중요하고 좋은 것은 알지만 온전히 나의 것이 아닌 것 같았기 때문이다. 


남의 덕목이 아닌 나만의 덕목, 나만의 인생 가치를 정립하고 싶었던 나에게 뾰족한 아이디어가 안 떠올라 이렇다 할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책 속에서 장윤영 저자는 감사하게도 좋은 꿀팁을 내게 선사했다. 지배 가치를 정하려면 '내 인생에서 제일 우선에 두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어떤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이다. 



아무리 머릿속에서 '이게 중요하다, 저게 중요하다'라는 우선순위가 있어도 막상 실제로 행동할 때 보면 엉뚱한 결정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후회할 때도 많다. 어쩌면 진짜 나를 모르고, 진짜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나도 나만의 지배가치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책을 읽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항목은 웬만하면 바로 실천하지만, 이번 항목은 사색과 정리의 시간이 필요하다 보니 자꾸 시간이 지체되었다. 그래서 어제, 오늘 마음먹고 쌈빡하게 정리해보았다.




내 인생에 가장 우선으로 두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의도한 것은 아니었는데, 저자와 같이 11가지 항목이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6가지 정도 적었는데, 다른 책들을 읽고 생각이 많아지면서 11가지까지 늘어났다. 나중에 또 바뀔 수도 있고 더 늘어날 수도 있지만, 일단 나 스스로의 다짐을 위해 나만의 지배 가치를 글로 남겨보련다.


1. 품격 있는 좋은 태도로 행동한다. 좋은 태도는 곧 내 삶을 좌우하는 좋은 운을 부른다. 태도는 생각이 되고,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행동이 되고, 행동은 습관이 되고, 습관은 인성이 되고, 인성은 운명을 만든다.

2. 시간이 돈보다 중요하다.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으로 시간을 사도록 만든다.

3.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가장 건강한 상태로 유지한다. 건강을 위해 수면, 명상, 운동, 음식에 항상 신경 쓰도록 한다. 내가 행복해야 내 가족이 행복하다.

4. 인생의 목적과 가치를 생각하고, 그에 맞는 목표 설정 후 반드시 실행한다. 목표, 계획, 실행, 점검, 다시 목표를 세우는 선순환을 반복한다. 내가 반복하는 것이 나를 만든다. 미래를 알 수는 없지만 장기 목표를 세우도록 노력한다. 평생, 20년, 10년, 5년, 3년, 1년, 6개월, 1개월, 1주일, 1일 순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구체화하여 실행한다. 

5. 사람은 완벽할 수 없음을 늘 인정하자. 그 부족함을 알기에 겸손해지고, 겸손해지기에 완벽을 추구하고, 그 과정에서 성장하는 것이다. 

6. 인생은 불확실성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인정하자. 불확실성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모든 두려움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두려움은 없어지지 않는다. 두려움과 어깨동무할 수 있는 배짱을 기르자.

7. 자식에게 나를 투영하지 않는다. 자식은 소유물이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사회에 온전히 자립할 수 있도록, 부모는 도와주는 조력자일 뿐이다.

8. 타인의 과제에 관여하지 말고, 내 과제에만 집중하고 스스로에게 떳떳한 행동을 한다. 나는 타인을 변화시킬 수 없다. 나는 나를 변화시키는 데에 집중하자. 

9. 우울하거나 두렵거나 불안할 때, 결정하는 행위를 한다. 최고의 결정이 아니더라도 그럭저럭 괜찮은 결정을 내리는 것 자체가 마음을 안정시키고 행동을 유도할 수 있기에 최선의 선택이다.

10. 나, 가족,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고 관찰한다. 공감은 있는 그대로를 보고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공감은 곧 리더십이자 팔로우십이다. 이러한 공감은 관심과 관찰로부터 시작된다.

11. 나의 가치를 알아주고 도와준 사람에게 반드시 보답한다. 감사함을 표한다. 그 대상에게 직접 보답할 수 없다면, 세상에 보답한다.


매일 아침 11가지의 지배 가치를 읽기로 마음먹었다. 이것도 모닝 해빗에 살포시 넣었으니 오늘부터 마음의 평화를 얻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꾸준함이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