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노트 #47 < 관계우선의 법칙 >
그들이 좌절감을 느끼는 것은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성공 방정식이 시대에 뒤떨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 방정식을 '제품우선의 법칙' 이라고 부른다. 그 법칙은 다음과 같다.
제품(P) X 커다란 숫자(LN) = 성공($)
제품을 만들어서 많이 팔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 이 법칙의 의미다.
...
변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시대에 번영하려면 19세기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버리고 21세기에 더 적합한 혁신적인 기업 모델을 채택해야 한다. 내가 '관계우선의 법칙'이라고 명명한 이 새로운 사고방식은 다음과 같다.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QR) X 독특한 가치를 지닌 상품(UV) = 성공($)
이 법칙에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원칙이 하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업을 구축하는 대신 특정 유형의 고객들을 중심으로 기업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임무는 이 특정 유형의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를 지닌 상품을 꾸준히 공급하는 것이다. 기업의 모든 전략, 공정, 시스템 들은 이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이 특정 유형의 고객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러한 관계우선의 법칙을 사용하는 기업이 바로 전략적 기업이다.
- p40
사람들은 내게 판매와 마케팅의 차이가 무엇인지 설명해달라고 한다. 내 생각에 판매는 역동적인 활동이다. 판매원은 소비자들보다 한 발 앞서서 임의로 전화를 걸거나 대문을 두드린다. 반면 마케팅은 사람의 마음을 끌어들이는 활동이다. 마케팅 담당자는 물건을 팔기 위해 소비자들의 집을 방문하는 대신,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의 전화를 받는다.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들의 대문을 두드릴 필요가 없다. 사람들이 그를 찾아오기 때문이다. 나라면 판매원이 되기보다는 마케팅 담당자가 될 것이다. 나라면 평생 동안 시큰둥한 사람들을 상대로 물건을 파기 위해 이런저런 말을 늘어놓기보다는 소비자들이 내게로 오도록 할 것이다.
- p67
당신의 기업을 변화시키는 작업을 돕기 위해 나는 8가지 전략을 파악해두었다. 이 전략들을 채택한다면, 당신의 기업은 전략적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고객 유형을 먼저 결정하라.
2. 경쟁자를 당신의 잠재고객이나 파트너로 만들어라.
3. 팀워크를 통해 시스템과 전략을 통일시켜라.
4. 이상적인 비전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라.
5. 잠재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가치 있는 것을 무료로 제공하라.
6. 고객이 상품을 조합할 수 있도록 독특한 구성요소들을 제공하라.
7. 광범위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능력을 개발하라.
8.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단기적인 손해를 감수하라.
- p111
당신의 기업을 전략적 기업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관점의 변화다. 더 이상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특정 유형의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도록 관점을 변화시켜야 하는 것이다.
- p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