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바다 Feb 11. 2021

시(詩)에 욕심부리는

일기

저번에 '시를 쓰고 싶다'는 글을 썼지만, 실은 순서가 잘못됐다. '시를 읽고 싶다'는 말을 먼저 해야 맞지 않을까. 읽지 않고 쓸 수는 없으니까.  이른바 '독서가'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릴 때부터 책을 많이 읽는 편에 속하는데도 여전히 내게 '시'는 어렵다.


그래서 내 독서 인생을 통틀어 읽은 시집은 얼추 잡아 불과  2~30권 정도려나. 그나마 그중에서 내가 이해하고 공감한 시는 과연 몇 편이나 될까.


문학 평론가가 될 것도 아니고 시인이 될 생각도 없는데,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시만 읽으면 되지.


어쩌면 그 말도 틀린 말은 아닐 수 있다. 어쩌면 일개 독자로는 그 정도가 적당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러자니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시가 너무 적다는 게 문제다. 게다가 독자로 만족하지 않고, 가끔 '시인놀이'라는 형식으로 이따금 시 흉내를 내보곤 하는 내 욕심도 문제다.


내가 읽어본 시집이 너무 적어서일까. 시 읽기에 대한 교양서를 좀 더 읽어보면 도움이 될까. 아니면 관련 강의를 직접 들어보면 어떨까.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시 읽기 모임'이 있다면 참여해봐야겠다.


어쩐지 올해는 '시(詩)'에 유난히 욕심부리는 한 해가 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돈을 내고 글을 쓰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