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쩐구 Sep 20. 2023

내향인이지만 때로는 외향인처럼

고독하지만 고립되지는 않기

어제 동생 덕분에 어쩌면 평생 볼일 없었던 사람과 커피도 한잔 하고, 식사도 했다. 동생이 이 만남을 제안했을 때 사실 별로 달갑지 않았다. 새로운 사람을 알고 싶지도 않고,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조차 만나고 싶지 않은 그런 요즘이기에. ​


하나뿐인 동생 말을 거역할 수 없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났다. 그리고, 좋았다. ​


오랜만에 나의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대화하는 것도 좋았고, 많은 추억을 상기시키는 그 나라 사람의 특유한 정서가 느껴져 마음이 따뜻해졌다. ​


MBTI를 여러 번 검사해도, 나는 I 다. ​


워낙 낯선 사람에게 말도 잘 걸고, 막상 만나면 이야기도 잘하는 스타일이라 내가 외향인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나는 내향인이다. 혼자 있을 때 에너지를 충전하는 사람 말이다. 그래서 늘 새벽 네시에 일어나 충전한다, 나 자신을. ​


예전처럼 딱히 인간관계에 집착하거나 유지할 필요가 없어져서 한동안 내 성향대로 살아왔다. 내가 원하던 그런 심플한 삶인데 가끔은 고립된 느낌이 든다. ​


요즘 읽고 있는 책, 한소희 작가님 <우리는 나선으로 걷는다>에서 읽은 것처럼, “사람은 고독할 수는 있지만 고립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성향이라는 게 자신이 잘하고 편하게 느끼는 어느 한쪽에만 치우치다 보면 극단적으로 변한다고 한다.


​자신이 내향적이든 외향적이든 잘하고 익숙한 부분에만 지나치게 집착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반대되는 성향을 억압할 수 있다. 자신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면, 그만큼 약한 부분을 외면하는 것일 수 있다. 그 부분을 알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조금씩 보완이 가능하다.
-정우열 <엄마들만 아는 세계> p.79


뭐든 치우치지 않는 “중용사상”이 좋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극단적이거나 편협해지고 싶지는 않다. 내향인의 삶을 살고, 고독을 즐기 돼, 가끔은 외향인처럼, 고립되지 않도록, 새로운 사람도 만나고 나 자신의 약한 부분을 보완해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사람과 사람 사이에 꼭 필요한 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