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똑서 Oct 03. 2018

오늘이 제일 행복한 거네

목욕을 하다가 8살 딸이 갑자기 물었다.

     

“엄마는 언제가 제일 행복했어?”


어린 시절, 20대, 결혼 전 후 생활이 주마등처럼 머릿속에서 지나갔다. 잠깐이었지만 곰곰이 생각해봤다.


“음.... 엄마는 지금이 제일 행복한 것 같아”


상투적이지만, 마음에 있는 그대로를 표현한 말이었다. 내 답변을 듣고는 바로 이어서 딸이 질문을 했다.


“그럼, 엄마 오늘이 제일 행복한 거네. 오늘 뭐가 제일 좋았어?”


딸이 툭 던진 질문에 내 대답도 무심코 나왔다.


“오늘은 그렇게 좋았던 건 없는데……. 뭐 맨날 좋을 수 있냐? 좋을 때도 있고, 안 그럴 때도 있는 거지!”


그러자 딸이 말했다.


“에이~ 그럼, 지금이 가장 행복한 것은 아니네.”


잠시 그 말을 듣고 나니

헐…….”

그게 그렇게 되는 거구나!


나는 어디서 주워들은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하다. 지금 행복한 사람이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다.”와 같은 상투적인 말을 내 머릿속에 집어넣었는지 모르겠다.


과거에 얽매이고 미래를 두려워하면서 말로만 지금 이 순간을 살아야한다는 강박을 지니고 있었나보다. 또 어쩌면 나는 지금을 아주 잘 살고 있다는 표시를 딸에게 은연중에 하고 싶었는지 모르겠다. 지혜로운 엄마라는 코스프레를 하고 싶었던 걸까?


이런 저런 생각이 교차했다. 어찌됐든 나는 나를 알게 되었다. 나는 오늘을, 지금 이 순간을 가장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머리와 가슴이 일치되지 않았던 것을 딸의 말을 통해 가슴 저리게 깨달았다.


하루에 한 가지라도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 무엇인지, 즐기고 감사했던 일은 무엇인지 알아차려야겠다. 그러려면 순간순간 깨어있어야 한다. 이제 알았기에 앞으로 내 마음상태는 더 열리라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공 굴러가듯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