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리얼
켈로그 Special K
쌀로 만든 체중조절용 시리얼이다.
해외판 Special K는 쌀이 무려 46%나 들어간다.
Ingredients
Rice (46%), Wholewheat (37%), Sugar, Barley (5%), Malted Barley Flour (3.5%), Barley Malt Flavouring, Salt, Vitamins & Minerals: Niacin, Iron, Zinc, Vitamin B2 (Riboflavin), Vitamin B1 (Thiamin), Vitamin B6, Folic Acid, Vitamin D, Vitamin B12
반면 한국의 스페셜K는 쌀이 아니라 범프드라이스라는 원료를 사용한다. 성분을 보면 쌀(미국산), 설탕, 소금, 맥아엿, 영양강화제 등 5가지인데, 아마 수입쌀을 바로 쓸수 없으니 이렇게 중간 가공품을 만들어 원료로 수입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쌀을 스페셜K에 쓸수 있을까?
아마 가격때문에 힘들 것이다. 그리고, 미국쌀은 대부분 우리가 안락미로 부르는 인디카종이기 때문에 국산쌀로 대체할 경우 텍스쳐도 차이가 많이 날 것이다. 그러나, 국산쌀은 인디카종보다 약간 쫄깃한 식감이 있기에 어쩌면 한국사람 입맛에는 더 맞을런지도..
어쨋거나 국산쌀을 시리얼에 사용한다면.. 쌀소비량이 만만찮게 증가할 것이다. 국산쌀이 시리얼에 사용되려면, 가격인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약간의 가공기술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현격한 기술적 격차가 있는 건 아니고, 한국형으로 약간의 텍스쳐만 조정해서 출시하면 될 것이다.
쌀의 대량소비처는 먼데서 찾을게 아니라, 이런 가까운데에서 찾아야한다. 미국사람이나 한국사람이나 곡물을 소비하는 건 비슷하다. 전 세계인구의 곡물소비 방법은 거의 비슷비슷하다.
한국만의 특출난 용도를 찾기보다 기존에 곡물이 많이 소비되는 용도를 찾아 그걸 쌀로 바꾸는 노력을 해야한다. 그전에 쌀품질의 균일화, 표준화 작업을 먼저 해야한다. 용도, 품질, 가격.. 3박자가 맞는데 사용못할 이유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