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원 Oct 01. 2019

아직 몸이 편한 대로

2019년 10월 1일

어제는 저희 집에 모여서 동료들과 워크숍을 했어요. 

워크숍을 하는 9시간 동안

내 몸 안에 바다가 있다는 걸

까맣게 잊은 것 같아요.


오랜만에 온 힘을 쏟고자 하는

의지 가득한 동료들과

다시 프로젝트를 할 생각을 하니 마음이 좋더라고요.


근데 사람들이 모두 각자 집으로 돌아간 후,

갑자기 배가 심하게 당기면서 본능적으로 '쉬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야

내가 혼자가 아니고 바다랑 있다는 게 인지되더라고요.

이렇게.... 아직은 내 몸이 편한 대로 행동하는 것 같아요.


무조건 잠자고 쉬어야겠다 라는 마음에 

저녁 9시에 눈을 감았는데 눈을 떠보니 아침 8시네요.


내가 원하는 대로 에너지를 쓸 수 없다는 것.

아이와 에너지를 나눠 써야 한다는 것. 그게 아직은 적응이 안된 것 같아요.


엄마가 된다는 것이

바다를 만나는 두근거리는 마음만이 다가 아니겠죠.

내 몸의 습관도

바다와 함께 할 준비를 해야 하는 현실이 피부로 와 닿네요.


'바다야 같이 잘 가보자. 

내가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마음과 태도를 조금씩 더 줄여볼게.'



매거진의 이전글 내 기억 속 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