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원 Mar 02. 2020

엄마가 뿌려준 마음

2020년 3월 2일

엄마 말로는 

제가 어릴 때부터 새벽에 혼자 일어나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새벽기도에 안아 데리고 갈 때도 많았고, 

유치원 때는 기도에서 돌아오면 

새벽에 종종 혼자 일어나 문 열지도 않은 유치원에 가버려서 황당한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이 되어도 이 수면 습관이 그대로였던 덕에

매 번, 수면시간이 짧아서 주변에서 건강에 대한 걱정도 많이 들었죠.


아. 같이 배낭여행 가서 방 쓰던 친구들이 엄청 힘들어했던 것도 기억나네요.

아침이면 일어나서 부스럭 거리는 바람에 ㅎㅎ



한창 임신하고 수면 패턴이 와르르 무너졌다가,

임신 중기부터 다시 아침이면 눈이 떠지는 수면습관이 돌아왔습니다.

결혼 후 오빠랑 수면 패턴을 맞추면서, 

낮잠도 추가로 자고 하루 6-7시간 정도는 챙겨 자는 건강한 습관까지 생겼고요.


사실 일찍 자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때가 많기 때문에

아침 6시쯤 일어나면 머리가 멍합니다.

그럼에도 20-30분 정도 여유를 두고 묵상을 하고 나면

점점 머리와 마음이 깨어나는 게 느껴집니다.

이 습관이 돌아오니 하루가 차곡차곡 쌓이는 묘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인지, 요즈음 몸을 천천히 깨우는 것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수면 패턴이라는 게 별 것 아닌 것 같은데, 삶에 참 많은 영향을 끼쳐요.



엄마가 어릴 때부터 항상 몸소 보여주던 습관이 있거든요.

매일 엄마는 아침 6시쯤 일어나면

절대 아침에 눈 뜨자마자 입에 무언가를 씹지 않는 것이었어요.

미지근한 물 한잔 마시고 방에 들어가 기도와 묵상을 한 후에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

천천히 몸을 기도와 묵상으로 깨우고 나서, 

하루를 시작하라는 말도 가끔 해주셨어요.


근데 그 말의 씨앗이 이제야 제 몸에서 꽃을 피워서

몇 개월째 그렇게 살아보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나는 여전히 엄마가 뿌려놓은 씨앗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엄마의 '아이' 인가 그런 생각도 들더라고요.


고마워 엄마.

엄마가 언젠가 하늘에 가도

나에게 엄마는 늘 마음에서 피어나는 그런 존재이겠지.


엄마... 난 바다에게 마음에 어떤 씨앗을 뿌려주게 될까.

어떤 엄마가 되어갈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Educated>를 읽는 중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