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중얼중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원 Nov 03. 2021

나는 왜 열심인 부모를 원망했을까

어릴 때 나는 나름의 마음이 있었던 것 같다.

작지만 나름의 마음들. 

엄마와 나는... 대화로 함께 의사결정을 한 적이 드물었다. 

그냥 엄마도 자신의 부모와 그런 관계가 익숙했고, 

눈으로 보기에 너무나 작은 인간이기에

무엇이든 보호하고 결정해줘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물론 그때의 나는 지금보다 더 아는 게 없으니

많은 것을 보여줘야 하긴 했을 것 같다.


어떤 정보를 들을 때 쓸모 있는지 없는지는 판단하기 어려웠지만

하지만, 이것이 나를 기쁘게 하는지 무기력하게 하는지 정도의  마음은 느낄 수는 있었다.

그 마음을 대화로 많이 나눴다면 원망하지 않았으려나?

그런 질문을 던지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은 감정의 파도를 몇 번이나 떠나보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