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링크컨설팅 May 03. 2021

바쁜 팀장들을 교육에 몰입시킨 오프닝의 힘

S기업 팀장 대상 퍼실리테이션 교육 사례


S기업의 교육 담당자는 나이가 지긋한 부장님이었다. 스스로가 교육생이면서 교육을 기획하고 있었다. 


팀장들을 대상으로 한  퍼실리테이션 교육을 해야겠는데,
하루밖에 시간을 낼 수 없어요.


팀장들의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은 꼭 해야겠는데, 어쩔 수 없이 바쁘다는 그 분의 이야기는 어딘지 진정성이 느껴졌다. 사내 팀장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역량이 가장 시급히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요청해왔다.


문제는 교육장소였다. 교육장이 업무공간 안에 있는 것이었다. 이런 경우에는 수시로 업무 관련 호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교육 내용에 대한 관심도와 상관없이, 교육에 집중하기 매우 어려워지기 마련이다. 업무 때문에 멀리 있다가도 복귀해야 하는 시급하고 중대한 사안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일터 가까이 있기 때문에 호출에 응하는 경우는 발생하지 말아야 했다.



그러나 강사가 '피치 못할 사정이 아니면 교육장에서 자리를 지키라'고 말하는 것은 아무 말도 안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지켜달라'고 부탁하는 느낌으로 전달되면, 교육생을 완전히 객체화시켜 상황을 악화시킬 위험마저 있다. 이런 경우 종종 오프닝 프로그램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1단계, 교육 기획과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참석자들이 교육장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준비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교육 주제와 내용을 가늠해볼 수 있는 포스터, Ground Rule 차트, Question Board 등의 Visual 자료와 마커펜을 필두로 하는 일련의 문구류가 말끔하게 정리되어야 한다.



2단계, 활력 넘치는 Ice-breaking이 필요하다.

참석자 수가 다소 많고 서로 잘 아는 경우 <공통점 찾기>가 제격이다. 강의실 안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한 사람씩 만나 둘 사이의 공통점 세 가지를 찾기 위한 대화를 나누고 공통점 세 가지를 기록했으면 다른 참석자를 만나러 다시 움직인다. 업무가 아닌 사적인 이야기를 가볍게 나누면서 많은 사람들이 시끌벅적하게 방 안을 돌아다니면서 만들어내는 다이나믹으로 높은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


3단계, Ice-breaking만으로는 부족하다. 특별한 SPOT이 필요하다. 

교육장이 일터 내에 있을 경우 종종 쓰는 <뇌구조> SPOT을 이용했다. 사람 머리의 단면에 뇌의 구조가 간략하게 그려진 A4용지에 현재 자신의 머릿속 생각 특히, 교육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생각들을 적는다. 하루 분량으로는 너무 많은 사료를 두고 나와서 강아지 과식할까 걱정하는 이야기부터 사무실에 두고 온 일 이야기며, 최근 팀원들 사이의 갈등이나 프로젝트의 난항 같은 무거운 이야기까지 참석자의 뇌 속이 매우 복잡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작성된 <뇌구조> 그림은 벽에 붙여지고, 교육장을 나가야 될 것 같은 사유가 발생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뇌구조를 읽어본 후 더 심각한 사정이 있는 사람들 발견하지 못할 경우만 이 교육장을 나갈 수 있고, 그렇게 하는 것이 모두에 대한, 서로에 대한 예의림을 정중하면서도 단호하게 이야기함으로써 일종의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다.


4단계, Ground Rule로 쐐기를 박아야 한다.

보통 적극 참여할 것과 언제든지 질문하라는 규칙과 함께 교육생 스스로 제안하는 규칙을 몇 가지 반영해서 정하게 되는데, 이 규칙에 동의하는지를 묻고 동의의 표시로 각자 서명하게 한다. 이날 한 참석자는 그라운드 룰에 서명한 후 이렇게 말하면서 웃었다.


이거 완전히 '꼼짝 마라'구만!


오프닝에서부터 교육생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임을 내재화시킨 것이 효과가 있었을까. 업무 공간 안에 있는 교육장에서 바쁜 팀장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총 8시간의 교육이었지만, 다행히 한 사람도 이탈하지 않고 뜨거운 열기 속에서 마무리 할 수 있었다. 


단, 교육장이 일터 내에 있어도 자발적인 교육생들로 이루어진 경우는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 너무 과한 Push와 작위적인 SPOT은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2021년 5월 3일

주현희

링크컨설팅 대표

국제인증 마스터 퍼실리테이터 CPF/Master of IAF

국제인증 소시오크라시 전문가 CSE of ISCB

더 퍼실리테이션” 저자

“퍼실리테이터, 소통을 디자인하는 리더” 공저자

“소시오크라시, 자율경영 시대의 조직개발” 감수자

매거진의 이전글 만만찮은 조직 내 소통, 그 곳에 이르는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