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과인간 Feb 20. 2017

연극이 끝나고 난 뒤

나는 연기자다


엄마 앞에서는 제멋대로지만 그래도 마음씨 착한 딸을

회사에서는 조용하고 마감일 잘 지키는 사원을

남자친구 앞에서는 착하고 매력적인 여자친구를 연기한다


가면을 쓴다고도 할 수 있다


연기를 하기 시작한 건 사춘기 때였나

내 머릿속 부품 어떤 것 하나가 남들과 다르다고 느끼기 시작했던 순간 이후였다

내가 느끼는 대로 행동하는 데 자신이 없어지자

남들이 하는 걸 보고 배웠고 비슷하게 해내기 시작했다

학습에 의한 결과물이다


내가 연기하는 캐릭터는 재미가 없다

남들을 모방한 것에서 그치기 때문에 진실성도 신선함도 없기 때문이다

대신 트러블도 없다


진짜 나를 보여주는 친구들이 몇 명 있다

하지만 그러다 보면 어쩔 수 없이 트러블이 생기게 되고

그러면 그 친구에게는 그 부분만 다시 가면을 쓴다


하긴 나도 나를 다 모르는데

누구에게 나를 다 보여줄 수 있을까


다만 내 모든 강함과 약함, 아름다움과 추함, 열정과 게으름, 냉정과 감성을 다 보여주었고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었던 사람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 사람을 보냈고


이제 진짜 나를 보여줄 수 있는 건,

내게 남은 수단은

펜과 종이뿐이다


내가 온전히 솔직해질 수 있는 나의 오랜 친구


글을 쓰다 보면 어느샌가 드라마틱하게 쓴다거나 꾸미고자 하는 욕심이 생기기도 하지만

최대한 자제하려고 노력한다


이것마저 잃어버리면 나는 진짜 내가 누구인지도 잃어버리게 될까 두렵기 때문이다


내 이야기를 써 나간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어떻게 반응할지 고민하지 않고

하고 싶은 말을 당당하게 적는다


글을 쓰는 순간, 나는 연기를 멈춘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고 싶지 않고 되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