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ECHI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멋쟁이사자처럼 Jul 27. 2022

테킷 블록체인 스쿨이 만들어지기까지

Web 3.0 시대


멋쟁이사자처럼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새로운 조직을 구성했는데요, 바로 EDU.Division의 Web3 사일로(Silo)입니다. Web3 사일로는 이름 그대로, Web 3.0 시대를 맞이하여 NFT,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떠오르는 최신 기술 교육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성장을 위한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 그걸 누구보다 멋쟁이사자처럼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 지원하기



Web3 사일로는 첫 번째 교육으로 블록체인 스쿨을 선택했습니다. 아시다시피 개발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은 정말 많이 있는데요, 멋쟁이사자처럼 뿐만 아니라 이미 수많은 곳에서 IT 교육을 진행하고, 취업 시장 역시 부트 캠프를 거쳐 개발자가 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멋쟁이사자처럼이 다소 생소한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교육 커리큘럼을 기획한 이유는 블록체인 스쿨이야말로 “개발자” 중심의 교육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 스쿨은 Web3.0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이라는 키워드를 단순히 트렌드의 하나로 보거나 투자와 같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변화를 만드는 기술로 바라보고 접근하니 그 어떤 교육보다 개발자를 위한 교육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개발자가 코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인 것처럼 블록체인도 코드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라는 것을 보면, 블록체인은 개발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영역임이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엄밀히 말하자면 블록체인 스쿨은 다른 과정들처럼 비개발자가 개발자가 되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스스로를 개발자로 정의하는 분들이 다음 스텝을 준비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은 Make, Link, and Shift라는 슬로건으로 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도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고(Make), 함께 성장하는 사람들의 네트워킹을 통해(Link), 단단한 블록체인 개발자로 성장(Shift)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슬로건의 의미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스쿨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MAKE


멋쟁이사자처럼의 모든 스쿨이 그러하듯 블록체인 스쿨 또한 훈련생분들이 직접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만들고 이해하며 배우는 주도적인 학습이 바로 MAKE의 의미입니다.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의 4개월 커리큘럼은 크게 파트 3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첫 번째는 NFT, 두 번째로 React, 그리고 마지막은 BApp(Blockchain Application) 개발입니다.


일반적으로 개발(React)을 배운 이후에 NFT나 BApp을 할 수 있다고 생각 하지만, React 보다 NFT 파트를 먼저 배치한 이유가 있습니다. Web 3.0 시대의 전반적인 흐름을 볼 수 있는 눈을 배움과 동시에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 크립토 생태계에 익숙해지기 위해서입니다. 사실 Web3.0가 아직까지는 우리가 누리는 당장의 현실보다 조금은 미래 지향적이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학습하기 전 Web 3.0 생태계로 들어가서 다양한 용어들 그리고 도메인 지식들을 흡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 파트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 흐름에 익숙해지고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한 뒤에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우리 눈에 보이는 아이템, 서비스 결과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 React를 배웁니다. NFT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더 좋은 아이디어와 기획이 완성되면 실제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구현까지 진행해보는 게 React 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BApp 파트는 React 이후에 진행됩니다. BApp 개발에서는 프론트엔드가 중요하거든요!


React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BApp파트에서는 NFT 외에도 다양한 BApp을 개발할 수 있는 과정을 학습합니다. BApp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초가 탄탄해야 합니다. 튼튼한 기초가 있어야 응용해서 결과물도 만들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세 번째 파트에서는 블록체인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기초부터 철저히 학습합니다. Solidity로 ERC-20, ERC-70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하고 Ethereum 생태계를 경험해보기도 하고,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Klaytn 기반으로 실습도 진행합니다. 마지막 파트 역시 블록체인에 대한 경험 유무나 이해도와 상관없이 누구든지 무리 없이 학습하실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이러한 커리큘럼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한다면 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프로젝트 결과물은 취업 시장에서 강점이 될 거예요.




LINK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의 두 번째 키워드 LINK에는 멋쟁이사자처럼만의 매력이 담겨 있습니다. 바로 동료 - 강사 - 매니저 간의 단단한 네트워킹입니다.


멋쟁이사자처럼이 10년 간 온/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며, 지속적으로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일까요? 바로 함께 성장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번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 역시 K-digital Training 과정으로 장장 4개월 간 여러분과 함께하게 될 텐데요, 모던라이언과 실타래 현업 개발자가 들려주는 실무 이야기도 특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NFT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블록체인 개발자’로부터 들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그리고 멋쟁이사자처럼에서 만난 소중한 인연들을 스쿨 수료 이후에도 이어갈 수 있도록 세렝게티라는 이름의 알럼나이 네트워크(*멋쟁이사자처럼 대학 수료생과 교육 수강생을 위한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렝게티에서는 수료 이후에도 계속해서 지식과 정보를 공유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1기로 시작하는 블록체인 스쿨에서는 교육을 통한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소통'을 전제로 수료 이후까지 이어지는 지속적인 커뮤니티 형성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SHIFT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은 탄탄한 기초부터, 개발자로의 도약까지 AtoZ로 교육하고자 합니다. SHIFT는 앞서 생소하게 느껴졌던 블록체인의 개념과 생태계를 온전히 이해하며 결과적으로 블록체인 개발자로 ‘성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Web 3.0 시대 접어들면서 블록체인 개발자의 필요성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기업의 수요에 비해 블록체인 개발자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왜 이런 상황이 지속될까요? 멋쟁이사자처럼은 그 이유를 두 가지로 생각했습니다.


첫째,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 사전 알림 신청 설문에서 과정 신청 이유에 대해 1,000여 명의 신청자 중 43.2%의 응답자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아직 잘 모르지만, 기본부터 배워보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둘째, 블록체인 기술을 교육하는 기관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히는 투자 개념의 교육이 아닌 개발자를 위한 기술 교육을 하는 교육기관이 부족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블록체인 스쿨 사전 알림 신청 결과 두 번째로 높은 40.4%의 응답에서 사람들은 NFT, P2E 등 블록체인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서비스에 관심도 있고, 기초부터 배워보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 그동안 배우지 못했던 이유는 제대로 된 교육을 해줄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이라는 의미로 생각됩니다. 이것이 멋쟁이사자처럼에서 블록체인 스쿨을 기획하게 된 배경이기도 합니다.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은 기업이 원하는 블록체인 개발자의 핵심 역량을 커리큘럼에 반영하는 것은 물론 멋쟁이사자처럼이 가장 잘하는 것을 녹여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개발 실력을 위해 무작정 키보드만 두드리기보단, 현재 블록체인 개발자가 되기 위해 가장 배워야 할 기술, 그리고 현실적으로 시장에서 남들보다 가장 돋보일 수 있는 기술을 파악하며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현업자들의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많은 것을 준비했습니다.


과정 끝까지 함께하시면 최신 기술 트렌드를 정확히 알고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갖춘 개발자로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여러분과 함께하게 될 블록체인 스쿨, 저희 Web3 사일로도 열심히 준비한 만큼 얼마나 재미있고 멋진 결과물들이 나올지 기대되는데요, 이미 NFT 시장의 주역으로서 이끌고 있는 멋사이기에 블록체인 스쿨에서 여러분께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노하우와 선물을 가득 안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본 지원 기간에도 얼리버드 이벤트를 준비했으니 놓치지 마세요!


그럼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Web 3.0 세계에서 저희와 함께 달려가 봅시다!



멋쟁이사자처럼 블록체인 스쿨 지원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멋쟁이사자처럼이 프론트엔드 부트캠프를 운영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