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멋쟁이사자처럼 Aug 17. 2022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 Ask Me Anything!

안녕하세요.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 팀입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에 많은 관심으로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난 설명회와 개별 채널을 통해 많은 분들께서 궁금한 점을 남겨주셔서 공통적으로 답변이 필요한 내용을 추려 공유드립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의 여정에 함께 하실 여러분을 기대하며, 우리의 경험과 생각을 나눕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커리큘럼이 궁금해요!


자료구조/알고리즘 수업에 관심이 있는데, 어느 정도 수준을 목표로 공부하나요?

교재가 있을까요?

교육 초기 1-2주에는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포함한 컴퓨터 공학의 기초적인 내용을 모르는 분들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필요한 개념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Swift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래밍을 할 때 구현할 수 있는 수준을 목표로 학습 과정에서 여러 서적들과 유튜브 영상 등을 참고로 합니다. 기존의 서적들은 컴퓨터 공학의 전공자들을 위한 수학적 접근이 많이 있기 때문에 주된 교재로 사용하기에는 우리의 수업에 참여한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 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참여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질문과 답변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앱 과정인데 HTML/CSS를 왜 배우나요? 

이미 많은 분들께서 HTML과 CSS를 깊이 또는 얕게라도 접하신 경우들이 많을 것입니다. 물론 경험이 아직 없어도 괜찮습니다. 메모장과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정적인 웹페이지를 제작하는 개념을 다시 잡는 과정을 통해 선언형 UI 구조를 이해하는 기초를 튼튼히 하고, SwiftUI에 진입하는 속도를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 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웹뷰를 활용한 각종 개발도 필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HTML과 CSS 학습은 기초적인 정적 UI 개발 과정 이상의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 과정에 JavaScript 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RxSwift도 배우게 되나요?

저희는 애플이 제시하는 Swift와 SwiftUI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방법으로 앱 개발 방법을 알려드리는 데 집중하려 합니다. RxSwift를 포함한 서드파티 프레임워크들 또는 라이브러리들은 언제든 다른 유행으로 대체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존재를 소개해드릴 수는 있어도, 실제 응용방법까지 알려드리는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iOS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는 뚜렷한데, 공부한 경험은 없어도 괜찮을까요?

네, 코딩 경험이 부족해도 괜찮습니다. 코딩 경험 없이 앱을 만들 아이디어나 디자인 생각만으로 도전하셔도 저희는 환영합니다. 지난 공부의 경험은 사람들이 어떻게 앱을 사용하고 왜 사용할까, 어떤 앱이 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앱이 될까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인문학적인, 디자인적인 또는 기술적인 그 어떠한 학습경험도 포함됩니다.  


이번 부트캠프에서는 어떠한 아키텍처 패턴을 적용해서 커리큘럼을 이어서 나가나요? 온라인 부트캠프이긴 한데 혹시 공부를 하러 갈 수 있는 곳이 있나요?

TDD(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는 개발에 필요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저희가 모든 과정에서 반드시 따라야 할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물론 XCTest를 포함해 애플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테스트 방법은 충분히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저희가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릴 SwiftUI 기술의 경우 MVC(Model-View-Controller)가 아닌 MVVM(Model-View-View Model) 개념으로 코드를 전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SwiftUI에 앞서 UIKit과 StoryBoard를 사용한 개발도 알려드리면서 MVC도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구조적인 개념들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하나씩 쉽게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아키텍처 패턴은 개발할 앱 아이디어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 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도 친절히 안내합니다. 아키텍처는 앱을 구현하는 방법이지 목표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만의 아이디어가 있고 그 구현 방법을 알아볼 기회로 도전하신다면 저희는 환영합니다. 저희가 과정마다 참여자들 사이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해 직접 구현해볼 시간을 최대한 많이 드리려 합니다. 그리고 구현된 노하우는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드릴 예정입니다.  


앱 개발 과정 중에는 swiftUI와 UIKit 중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나요?

저희는 SwiftUI를 중심으로 학습과정을 진행하고 최종 프로젝트에도 SwiftUI의 활용을 적극 권장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UIKit를 사용한 코드들이 아직 업계에 많이 존재하고, 이들을 활용해야 할 경우도 많기 때문에 UIKit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도 SwiftUI에 앞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CocoaPods도 교육과정에 있나요?

CocoaPods로 구성된 기존 앱 개발 프로젝트들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CocoaPods의 기초적인 내용은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그러나 최신의 Swift Package Manager에 무게중심을 두고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존에 iOS 앱 개발 경험은 이번 과정에서도 참여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얼마나 준비되었는지 보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사람들에게 쓸모 있는 앱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입니다.  


코드 리뷰와 프로젝트 리뷰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강사가 각 학습 과정에 맞추어 필요한 코드 개선방법들을 안내해드리는 코드 리뷰 과정을 갖게 될 것입니다. 모든 과정은 팀 단위로 진행되기 때문에 팀들 사이의 상호 피드백으로 더 나은 코드가 나올 수 있도록 리뷰하는 과정도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프로젝트 리뷰 역시 팀 단위로 1차적인 리뷰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강사에 의한 최종 피드백이 반드시 함께 할 것입니다. 리뷰의 시작은 다른 이들이 프로젝트와 코드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게 소개하는 작업에서 시작합니다. 기초적인 프로젝트 소개 문서 작성과 주석 처리부터 코딩 스타일 문제까지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과정을 진행하면서 점차 커질 프로젝트를 두고 리뷰할 주제와 대상을 점차 늘여가는 방법으로 갈 것입니다.  



iOS 앱 개발을 위해 개발자 계정이 있어야 할까요? 

유료로 결제가 필요한 Apple Developer Membership 은 당장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앱 개발 결과를 본인의 아이폰에 담아 실행하고 GitHub에 오픈 소스로 공개할 수 있는 데 까지를 목표로 합니다. 물론 앱 프로젝트에 참여한 분들의 의지에 따라 앱스토어에 직접 결재한 계정으로 등록하실 수는 있지만, 이번 과정의 목표는 아닙니다. GitHub에 공개한 여러 프로젝트에 여러분의 참여 기록이 포트폴리오를 더 풍성히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M1 맥북에어 기본형으로 수업과 프로젝트가 가능할까요?

현재 M1 프로세서를 탑재한 맥북 에어의 기본형 모델(8GB 메모리, 256GB SSD)로도 Xcode를 사용해 앱 개발을 진행하는 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크기가 커질수록 발열 및 속도 저하처럼 시스템에 주어지는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메모리가 좀 더 큰 모델을 활용하실 수 있다면 사용을 권장합니다.기본적으로, macOS Ventura 설치가 가능한 모델을 권장드리고 이전 모델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과정을 진행하면서 최신에 가까운 맥북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macOS Ventura 설치가 가능한 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

MacBook(2017년 이후 모델), MacBook Air(2018년 이후 모델), MacBook Pro(2017년 이후 모델), Mac mini(2018년 이후 모델), Mac Studio(2022년 모델), Mac Pro(2019년 이후 모델), iMac(2017년 이후 모델), iMac Pro(2017년 모델)    


앱 스쿨에서 함께 성장하고 싶어요


노베이스, 비전공자인데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23주 동안 과정에 몰입하고, iOS를 개발자가 되겠다는 마음가짐과 열정만 있다면 상관없습니다. 코딩 경험 없이 앱을 만들 아이디어나 디자인 생각만으로 도전하셔도 저희는 환영합니다. 23주의 학습 여정에 온전히 몰입하신다면 전공에 관계없이 멋진 앱을 만들 수 있는 앱 개발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 전공의 틀에 갇히기보다 만들려는 앱과 멋진 성장의 여정에 참여하려는 의지를 유지해주세요.  


내일 배움 카드에 돈이 얼마 안 남았는데 상관없나요?

이전에 K-디지털 과정을 수강하신 적이 없고, 카드에 1원이라도 금액이 들어있다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자격여부는 관할고용센터에 문의하시면 자세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라이브, 정확히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DISCORD와 ZOOM을 이용한 실시간 방식으로 과정이 진행됩니다. DISCORD 플랫폼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강사진/운영진/훈련생을 포함한 모두가 인터랙티브 하게 소통하며, 학습과 질의응답을 주고받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은 온라인 부트캠프 경험이 매우 많은 전문가 집단입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내려놓고 오셔도 됩니다.  


포트폴리오, 이력서 특강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과목별로 성장과 성취를 점검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포트폴리오를 단계적으로 채워나갈 수 있습니다. 이력서 특강도 매달 평균 1회가 진행되며, 이를 통해 좋은 이력서가 무엇인지/내 경험을 어떻게 디자인해나가야 하는지/내 장점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어필하면 좋을지 등에 대해 배워가며 이력서의 내용을 빌드업할 수 있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은 과정이 모두 끝나고 나서, 그때 가서 이력서를 만드는 것이 아닌 과정 중에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쌓아나갈 수 있도록 설계하고 준비되어 있습니다.  


80명의 수강생이 모두 같은 선생님께 동시에 수업을 듣게 되면 학생들 간 현재 지식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보이는데요.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책이 있나요?

부트캠프에서 모두의 지식과 경험이 다른 것이 매우 당연합니다. 동료와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통해 나의 성장을 부스트 하는 것이 부트캠프의 목적입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에서는 공통의 학습을 위한 세션을 진행하고 질의응답을 주고받고, 과제를 진행하는 세션도 진행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그룹별 스터디도 지원합니다. 온라인에서의 그룹별 스터디와 팀별 회고 활동은 서로 간의 성장을 부스트 하며, 안전한 피드백을 받도록 하는 좋은 장치가 됩니다. 지식과 경험 차이가 있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고, 동료와의 코드 리뷰/스터디 등을 통해 상호 보완하도록 운영진이 지원합니다.  


혹시 중간에 결석을 하거나 취업이 되어 수업을 듣지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과정 중 80% 이상 출석을 하시면 과정을 수료할 수는 있지만, 따로 자료나 강의를 제공해 드리지 않기 때문에 과정이 진행되는 23주 동안 몰입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도에 취업으로 포기하시게 되는 것은, 이 과정의 기회를 소중하게 기다리시는 분들께는 매우 아쉬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은 23주 동안 동료와 함께 성장할 동료를 찾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도전과 시도를 하기 좋은 시기는, 모든 것이 준비되었을 때가 아닙니다. 가능성이 보일 때 도전하는 게 가장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보이는 가능성과 의지를 바탕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iOS 앱 개발자가 되려는 의지가 있고, 가능성의 여정을 그리고 있으시다면 충분합니다. 여러분의 가능성을 저희가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멋쟁이사자처럼은 기술을 통해, 가능성을 현실로 함께 만들어가도록 함께 하는 전문가 집단입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은 iOS 앱 개발에 특화된 커리큘럼과 특별한 성장경험을 통해,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기획으로, 가능성을 현실의 앱으로 만들어내는 여정의 파트너가 되고 싶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 앱 스쿨이 바로,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멋쟁이사자처럼이 앱 스쿨을 기획하고 준비한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앱 스쿨 1기 지원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