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상혁 Sep 20. 2024

나약한 이상일거면 차라리 버려

당신들이 싫었던 이유  

내가 당신들이 싫었던 이유는 말이야. 당신들이 사는 삶의 방식을 욕하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었어. 오히려 당신들이 사는 삶의 대안을 존중하고자 노력했지. 이 사회가 바라는대로 사는게 아니라 새로운 대안의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그 안에서 행복을 꾸려나가는 그 모습을 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어. 


그런데 내가 당신들에게 화가 났던 이유가 무엇일까. 곰곰히 생각했지. 난 왜 당신들에게 화가났을까. 그 때 당신들과 함께 있으면서는 내 내면 속 내 모습에 대한 화라고 생각했지. 혹은 어떤 우월감이 나를 자꾸 주변 사람들을 평가하게 만들었다고 속으로 삭히고 삭혔단 말야. 


그건 비겁함이었어. 눈에 바로 보이는 문제는 해결할 생각도, 목소리도 없는 당신들이, 마치 이 세상의 문제를 다 끌어안고 해결하고 있다는 듯 구는 그 비겁함 말이야. 정작 자기들은 무너지기 싫어서 끝없이 하늘을 쳐다보며 달리면서, 마치 무너진 것들을 보살핀다고 스스로를 확신하는 그 비겁함. 


자신들이 꿈꾸는 이상에 대한 진심이라곤 하나도 없어서, 열심히 현실에 부딛히며 살 용기는 내지 못하겠고. 그렇게 그럴싸한 대안, 그럴싸한 이상 안에 파묻혀 안정적으로 살면서, 그 바깥의 삶에 대해서 경멸의 시선을 보내는 그 나약함이 꼴보기 싫었던거야. 


진심이 아니었지. 당신들이 말하고 생각하는 그 이상은 그냥 겉치장 그 이상 이하도 아니었어. 당신들이 꿈꾸는 이상에 사랑은 없었거든. 당신들이 부족하다고 여기는 빈자리의 필요를 충족하는 공급의 연결망만 있었지. 진심이었다면 그렇게 짜증섞인 목소리를 낼 필요도, 바로 눈 앞에 있는 사람을 함부로 대할 필요도 없었을테니까. 


차라리 다 무너져버리지 그랬어. 차라리 다 인정해버리지 그랬어. 나는 나약한 인간이라고. 나의 이상은 내 현실이 무너져버리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무너질 용기도 없으면서 아등바등 어떻게든 자기가 바라는 자기의 상을 지키기 위해 최선도 다하지 않고 평범한 삶을 경멸하는 그 모습에 나는 버티다 버티다 질려버렸던거야. 



들켜버리는게 무서웠겠지. 남들이 있는 그대로를 지켜보는 것도 견디지 못하는 당신들이 난 그래서 정말 싫고 화가났던거야. 

작가의 이전글 나의 구멍은 내꺼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