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느리 Dec 02. 2021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다

조언에 대한 단상

책이 출간되고 이제 일주일.

책이 나오면 홀가분할 거란 생각은 접어야만 했다.


"책 나오면 됐지. 이제 다 끝났으니 다 내려놓고 편히 쉬어."라는 많은 지인들의 조언.


아빠 엄마 아래와 같이 말씀하셨다.


"네 명예가 있지. 책이 팔리지도 않으면 책을 내준 출판사에 네 면이 안 살잖니."




우리가 누군가에게 받는 조언은 참 다양하다.


듣다 보면 나를 비난하는 말이기도, 혹은 자기 자랑을 하는 중이기도 했고,

아무 생각 없이 대충 던지는 말, 앞 뒤 상황 고려하지 않고 내뱉는 말,

혹은 자기 조언을 듣지 않으면 팽 가버리는 듯한 충고까지.


날 위한다고는 하지만 결국은 진짜 나를 위함이 아닌 그런 조언들.


그러한 말. 말. 말속에서 내 소신을 지키며 한걸음 떼기란 쉽지 않을 때가 많았다.


명예


평상시에는 생각해보지도 않은 그 단어가, 내 가슴에 확 들어왔다. 명예.


그랬다. 책을 냈다고 끝난 게 아니었다. 나와 내 원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쏟아 준 출판사에 대한 의리가 있었고 무엇보다 내 명예가 걸린 문제였다.


일주일, 몸살까지 나며 수많은 전화에, 약속에, 새 책 냄새를 맡으며 사인을 하고 코멘트를 쓰고, 몸살까지 앓아가며 달려온 결과, 나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어 있었다.


네이버책 베스트셀러
YES24 베스트셀러


뭐 실감 나지는 않았다.


간절히 바랐지만 또 감히 기대할 수 없었던 베스트셀러라는 딱지가 붙었다고 세상이 뒤집어지는 변화가 일지는 않겠지.


그래도 내가 항상 마음속에 새기고 있던 제일 좋아하는 문구를 적용해 볼 수 있는 아주 적절한 시기라는 것을 체감했다.


프로는 전력투구를 할 수 있다


전력투구하라


책이 나오고 먼저 연락을 주는 고마운 지인들도 있었고, 용기 내서 연락을 했는데 축하는 해줬지 구매까지는 안 해주는 절친들도 있었다.


15.000원, 할인하면 13.500원이라는 이 치킨 반마리 값에 마음이 상하는 상황이 벌어지니 참 내 그릇이 작게 느껴졌던 것도 사실이다.


진짜 성공하려면 대중 pick을 받아야 한다



이제 소심함은 조금 내려놓기로 했다. 항상 '품위 있는 여자'가 되리라 다짐했는데, 김 작가까지 돼서 책 한 권에 마음 상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며 매 순간 내려놓기를 연습한다.


출간 후 일주일의 판매량은 이제까지 내가 어떻게 살아왔나 하는 척도였다면,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마치 세상을 구하듯 비장한 느낌까지 감도는 나의 정신상태.


그래. 책 출간은 내 명예가 달린 일이고, 이 바닥은 날고 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목숨을 걸어야 겨우 살아남을 수 있는 분야이다.



작가의 이전글 팔불출 우리 엄마 아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